17일 치러지는 '해군기지 입지 재선정' 요구 여부, 불참 선언

오는 17일 강정 마을 주민들은 주민투표를 통해 해군기지 입지 재선정 요구 여부를 결정하게 될 예정이었지만 해군기지 찬성측인 '강정추진위원회'가 불참을 선언함으로써 투표의 의의가 무색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13일 강정추진위(윤태정 위원장)는 보도자료를 내고 "강정마을회의 입지 재검토를 위한 주민 투표 추진에 우려를 표하며 찬성 주민들은 마을회의 주민투표에 동참하지 않겠다"며 불참을 선언했다.

이들은 "도정과 도의회가 오히려 정책결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식으로 몰고가고 있다"면서 "이러한 명분으로 인해 반대측 주민들은 부득이하게 제주도정의 입장에 공감을 한다면서 새로운 제안을 내놓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우리 강정주민들이 해군기지를 유치하기로 한 주민의견 수렴 과정과 마을총회를 통한 유치결의는 민주적 절차를 거친 것"이라며 "이 때문에 외부 반대단체들로부터 많은 서러움을 겪으면서도 의지를 굽히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정추진위는 "다른 마을을 대상으로 입지재검토를 해달라는 제안을 하겠다는 것은 맹목적 반대를 해 온 반대측의 입장에서는 도덕적 결함이 있는 제안"이라며 "우리 강정마을도 화순마을, 위미마을처럼 똑같은 아픔을 겪어 왔기에 지금에 와서 다른 마을에 또다시 갈등을 가져다 줄 것을 알면서도 우리 마을은 안 되고 다른 마을에 보내 보자는 논리가 도덕적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강정마을회가 해군기지에 대해 모조리 반대 의견인 것처럼 주장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주민소환 투표에서도 강정마을 투표율(48.1%)로 여실히 증명된 바 있다"며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제주도민 전체의 삶과 미래를 책임져야 하는 제주도정의 의무를 져버리지 말고 원만한 결론을 내려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오는 17일 강정마을회는 주민투표에서 찬성표가 많을 경우 이들은 제주도에 입지재선정을 요구할 계획이지만 반대표가 많을 경우에는 강정마을에 해군기지 건설을 수용한다는 방침을 전했다.

 

<박길홍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