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의 향방에 따라 마을총회를 열어 주민들의 뜻 모을 것 밝혀
“해군기지 건설 강제 착공 시 강경하게 대응할 것”

해군기지에 대한 입지 재선정 과정이 기한을 넘기고 입지 선정 결과를 놓고 강정마을회에서 제안서 백지화 성명을 발표한 와중에 제주도는 “미흡했던 절차가 해소돼, 의견조율하는 일만 남았다”고 밝혀 또 다른 갈등 양상을 띠고 있어 불안한 시국이다.

제주도의 이 같은 입장을 두고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우 도정이 노력을 안 했다고 볼 수는 없지만, 진정성이 부족해 보이는 건 사실”이라며, 제안서 백지화는 당연한 결과라고 밝혔다.

강 회장은 뉴스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진정성이 부족해 보이는 것은 제주도가 우선, 정부의 확실한 지원에 근거한 해군기지 지역 개발을 각 지역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입지 재선정 지역에 접근해 마을총회를 유도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강 회장은 “제주도가 지역주민들의 요구조사도 진행하지 않고 기존에 갖고 있던 개발계획 만으로 추진하려고 했던 점을 보면 제안서에 담긴 진정성의 한계가 어디까지인가 의심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이러한 제주도의 소극적인 태도 때문에 기존 입지 재선정 마을에서 마을총회나 주민투표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를 두고 강 회장은 “제안서 대로의 정당성이 확보되지 않은 입지 재선정 결과이기 때문에 제안서가 백지화 된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강 회장은 향후 우 도정이 해군기지 건설문제를 두고 어떤 입장을 보이느냐에 따라 마을총회를 열고 주민들의 뜻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경한 반대노선에 대해 강 회장은 “만일, ‘이러이러하게 해봅시다’라고 논의 하면서 동시에 해군기지 건설공사를 재개한다면 강경하게 대처해 나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회장은 “제주도정은 해군기지를 건설하기 위한 선행조건을 갖추고 일을 추진해야 한다”며, “선행조건은 정부의 성문화된 제도지원을 말하는 것이다. 계속 말로만 해서는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여러 진통을 겪으면서 강정마을회 내부에서의 분열조짐도 일어나는 듯한 시선에 대해 강 회장은 “이런 내부 갈등을 잠식시키기 위해서라도 마을총회 개최는 필요하다”며, “조만간 도정의 향방 추이에 따라 마을총회를 열고 주민들의 뜻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명현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