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신빙성 낮다" 반박하고 나서

청와대가 직접 나서 특정 인사를 사찰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신빙성이 낮다"고 반박했다.

지난 17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지난 2008년 7월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설치되기 전 청와대가 직접 사찰한 사례를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당시 청와대 사찰에 가담한 인물이 국정원 출신 청와대 이 모 행정관을 포함한 3명이었다고 설명하며, 김성호 전 국정원장과 전옥현 전 국정원 1차장 부인,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 부인 등이 사찰 대상이 됐었다고 언급했다.

김 전 국정원장을 사찰한 배경에 대해 이 의원은 "그가 한나라당 이상득(이명박 대통령 친형) 의원의 최측근인 김주성 기조실장 인맥을 견제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행정관이 청와대에 "김성호 국정원장은 친노 성향의 PK(부산경남) 출신만 챙긴다"는 식으로 보고했고 이것이 김 원장의 퇴임 계기가 됐다는 것이다.

지난 2008년 3월경 정두언 의원이 이상득 의원의 총선 불출마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이때 정 의원에 동참한 전옥현 당시 국정원 1차장 부인이 내사 대상이 됐고, 이후 전 전 차장이 작년 2월 홍콩총영사로 강등됐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이 행정관이 공직윤리지원관실로 파견된 후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 부인과 이성헌 의원, 민주당 정세균 전 대표를 사찰한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청와대가 공직윤리지원관실로부터 사찰 보고를 받은 결정적인 물증을 확보했다며 폐기된 하드디스크 분석 보고서를 제시했다.

이는 지난 8월 서울중앙지검 수사2과의 요청에 의해 대검찰청 디지털수사관실이 작성한 것으로 이 의원은 "김종익 전KB한마음 대표에 대한 사찰 보고서가 작년 9월 27일과 10월 1일에 청와대 민정수석에 보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이 의원의 주장을 주장으로만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주장을 사실로 규명할 수 있는 증거가 없어 신빙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기사제휴 - 뉴스한국 이슬 기자>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