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45분 속개된 간담회에서 김 지사는 "나도 차 한잔 줘 야 하는 것 아니냐? 맹물만 주느냐?"며 냉담했던 간담회장 분위기를 풀었다.

김 지사는 현우범 의원의 질문에 '지역주민의 의사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선정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이다, 여론조사는 해당지역 마을만 할 것인가, 읍, 면으로 확대 할 것 인가에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

또 "주민투표에 법에 따라 육지부의 사례를 종합적으로 검토, 시 읍, 면 단위로 지역주민 의견 수렴 후 하는 게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지사는 "후보지 결정권은 법률상의 문제다, 최종의 결정권은 국가다"고 답변하고 "자치단체장은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권한밖에 없다"고 결정권이 정부에 있음을 밝혔다.

김지사는 "더 이상 혼란이 지속되지 않도록 강력하게 중앙당국에 요청하고 있다"며 "위미1리 현지 방문 후 지역 출신 현역이 동조하지 않도록 군당국에 강하게 요청했다"고 답했다.

여론수렴의 계획, 일정, 방식에 관해묻는 질문에 김지사는 "주민투표가 되지 않는다면 리서치 기관에 의뢰, 여론수렴 방법 밖에 없다"고 답해 여론기관의 여론조사를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여론조사 방법으로 "도전체와 함께 지역단위를 포함시켜 할 수 밖에 없다"고 답하고 "도전체로 하게 될 경우 조사대상을 1500명정도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인구수, 또는 세대수에 의하는 방법이 있는데 인구수에 의해 하는 방식이 좋다"며 "단순한 인구수 보다는 유권자를 대상으로 하는게 바람직하다. 도 인구가 55만이다"며 "이 중 유권자 41만명 중 0.365% 정도이며, 읍, 면 조사시 남원읍이 10개의 마을로 되어있다면 표본을 차출할때 각 마을별로 형평성 있게 대상이 선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 "표본수는 대상의 5%는 되야 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판단한다"고 답했다.

김 지사는 강명택 의원의 "의견수렵 방법으로서 주민투표가 가능한지"에 대해 묻는 질문에 "주민투표법이 상당히 까다롭다"며 "현재 도에서는 두번의 주민투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투표법 8조에 모호한점이 있지만 결론적으로 국방부 장관이 행자부에 요청, 행자부가 다시 자치단체장에 요청하게 되어있다"며 "이에 따라 국방부 의견을 타진한 결과 국방에 관한 국가 사무이므로 주민투표를 붙이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는 결론을 얻어 냈다고 밝혔다.

또 "도지사인 자신의 견해로도 기속력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적합치 않다고 판단이 서진다"며 "주민투표의 가능여부는 부적합하다고 판단한다"며 사실상 주민투표는 이루어 질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어 김혜자 의원의 "김 지사가 정부의 발표 없인 움직이지 얺겠다"며 발언한 것과 관련 "정부의 입장이 없는데 왜 제시하느냐"며 따져 묻는 질문에 "로드맵은 거창한게 아니라 도민의견수렴 절차다. 의견수렴이 끝난 후 최종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