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 조직원 살해공모 폭력조직원 무더기 검거, 자신의 조직 보호위해 살해공모등 전쟁 벌여

제주시내 양대 폭력조직인 유탁파와 산지파가 자신들의 관할 구역 침범에 위협을 느껴 살해를 공모하고 칼을 휘두르는 등 폭력을 일삼다 경찰에 적발 됐다.

이번에 경찰에 검거된 양대 폭력조직의 폭력사건은 유탁파 조직원 김 모씨가 산지파 조직원의 칼에 찔리고 폭행을 당하자 자신들의 조직 유지와 김 씨의 앙갚음을 위해 산지파 조직원들을 살해하기로 공모한 것.

유탁파는 신제주 연동 일대 유흥가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조직폭력단이고 산지파는 구제주 일대 유흥업소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폭력범죄 단체.

이들은 지난 2005년 10월말경 산지파 이 모씨가 유탁파 관할구역인 신제주 일대를 자주 출입하자 관할 구역 침범에 위협을 느낀 유탁파 조직원 김 모씨가 산지파 이 모씨를 폭행했다.

이에 산지파 조직원 이 모씨 등이 지난 2005년 11월 14일 새벽 6시경 김 씨를 칼로 찌르는 등 폭행하자 유탁파 조직원들은 자신들의 조직을 유지하기 위해 산지파 조직원들을 살해하기로 모의한 것.

▲사건경위=지난 2005년 11월 14일 오전 8시경 제주시 모마을 운동장과 다음날인 오후 1시경 제주시 소재 공동묘지에서 진 모씨가 같은 유탁파 조직원들을 집합시켜 "자신의 조직원이 칼에 맞았다. 복수를 해야한다"며 "길에서 산지파가 보이면 모두 죽이라"고 살해를 공모했다.

이들은 또 산지파 조직원들을 살해하기로 공모했으나 자신의 조직원들이 바로 실행에 옮기지 않는다는 이유로 조직원들을 집합시켜 몽둥이로 폭행한 후 김 모씨의 지휘하에 작업조, 대기조2, 후방조1개조 등 4개조를 편성, 흉기를 소지하고 산지파 조직원을 찾아다녔다.

이처럼 산지파 조직원을 살해하기 위해 재주시내를 돌아다니던 중 산지파 조직원 서 모씨가 지난 2005년 11월 17일께 자신의 손가락을 절단해 유탁파에 보내오자 살해공모를 중단했다.


▲검거는 어떻게 이루어 졌나=경찰은 지난 2005년 11월 14일 오전 6시경 유탁파 조직원 김 모씨가 산지파 조직원에게 칼에 찔리는 중상해 사건이 발생, 이를 보복하기 위해 유탁파가 산지파와 전쟁을 준비하던 중 산지파 서 모씨가 자신의 손가락을 절단, 전쟁을 막았다는 첩보를 입수 꾸준히 내사를 벌여왔던 것.

또 지난 2월 24일께 유탁파에서 이탈 조짐을 보이던 조직원을 상대로 당시 상황에 대한 진술을 확보하고 이들을 검거했다.

경찰은 이들 31명중 범행을 주도한 진모씨(33세 남)와 이외 8명을 구속할 방침이고 나머지 23명은 불구속 수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