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미1리 해군기지 반대 대책위원회 11일 도지사 도의회 발언 반박 성명

위미1리 해군기지 반대 대책위원회는 11일 김태환 도지사가 10일 군사특위에서 밝힌 로드맵성 발언과 관련 "주민자치시대에 주민자치를 말살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 하라"며 반박했다.

반대위는 "김 지사가 '도민여론 수렴만 해결하면 모든것이 이루어진다'는 투의 발언을 행했는데 같은날 한덕수 국무총리는 김우남 의원의 국회대정부질의에 대해 '해군기지가 아무리 중요해도 주민동의하에 추진하겠다'고 했다"며 주민동의가 우선이라는 국가 최고 책임기관의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그러니 김 지사는 도전체적으로 1500명종도의 유권자를 상대로 여론조사를 통해 도민의 의견을 드고, 지역주민의 5%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실시, 찬성이 많은 곳에 건설하려 한다"며 "이 말은 도민만 찬성하면 지약주민의 의사에 관계없이 해군기지를 건설하겠다"는 뜻 이라며 반발했다.

또 "5%의 여론조사란 지역주민을 존종해 의사를 묻기위한것이 아니며, 장소 선택을 위한 도정의 비열한 수작"이라며 비난하며 "지역주민의 생존권이 지역주민의 의견이 아닌 도민의 의견을 따라야 하는지"의문을 표시했다.

이어 "도지사는 주민동의란 말로 지역주민을 갈등의 소용돌이로 몰고 가더니 이제는 지역 간 갈등으로 제주도를 몰아가고 있다"며 "도대체 도지사는 정부의 입장결정을 정부의 최고 결정자인 국무총리가 주민동의가 우선이라고 밝혔는데도 그 뜻에 부합되지 않는 망발을 일삼고 있는지 그 저의를 알 수 가 없다"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한덕수 총리가 주민동의가 우선이라고 언급한 바에 대해 위미1리 주민총회를 거쳐 해군기지 반대의사를 결정했다"며 "도지사는 주민들의 뜻을 존중해 해군기지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힐 것"을 촉구하며 "지역주민을 볼모로 하는 빅딜의 가능성을 지닌 로드맵성 발표행위들을 즉각 중단 할 것"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