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군사기지반대도민대책위원회 11일 오후2시 기자회견, 주민소환제등 강력한 투쟁

김태환 도지사의 해군기지건설 로드맵 발표에 반대하는 제주도군사기지반대도민대책위원회의 기자회견이 11일 오후 2시 도민의 방에서 열렸다.

주민자치연대 정민구 대표는 "김지사가 로드맵 발표는 않겠다고 했지만 실질적인 로드맵을 발표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태환지사의 일방적 로드맵을 철회 할 것"을 주장하며 "그동안 해군기지 문제가 도민사회 갈등을 최소화하고 합리적인 방향에서 해결되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인내를 가지고 대처해 왔다"고 주장했다.

또 "그러나 어제 도의회 군사특위 간담회를 통해 로드맵으로 드러난 제주도정의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대한 태도는 협의체는 물론, 주민대표인 도의회와 생존권이 걸린 지역주민 마저 완벽히 무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태환 도정은 정보제공이 충분하기 때문에 결정할 단계가 되었다는 자의적 판단에 앞서, 과연 정보제공이 충분한지 부터 먼저 도민에게 묻는 과정을 선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도민여론조사를 1500명으로 하겠다는 도지사의 발언과 관련 제주의 미래가 걸린 중대사를 관심도, 인지도와 상관없이 단지 불특정 도민 1500명의 답변으로 결정하려 한다"며 "지역주민 여론조사는 '장소결정용'으로 삼겠다는 것은 그 자체로 폭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지사가 밝힌 로드맵이 결국 절차를 가장한 '유치 로드맵'이라고 규정 할 수 밖에 없으며 도저히 납득 할 수 없다"며 "김지사는 진정으로 도지사로서 책임을 다하겠다면, 아예 스스로 '유치 찬성' 입장을 분명히 밝히든지, 아니면 누가 봐도 기지건설을 위한 수순에 불과한 이번 로드맵을 즉각 철회 하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어 "김지사가 밝힌 로드맵은 주민이 아닌 해군의 편의를 우선해 이뤄졌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김지사의 5월 결정은 해군측의 추진일정에 따라 짜맞춰진 기지추진 실행 로드맵"이라고 비난했다.

또 "빅딜여부를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정치적 거래가 없었음을 밝히면서, 지난 3월8일 환경부지사가 비공개로 언급한 빅딜론이 사실임을 보여주고 있다"며 "도는 정부관계자가 내려오기 이전 해군기지 빅딜 대상이 무엇인지 당장 밝힐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제 남은 것은 국가주의에 편승한 김태환 도정의 독단 강행과 도민사회의 첨예한 찬반 대립 뿐"이라며 "향후에 벌어지는 해군기지 문제를 둘러싼 도민사회의 갈등과 분열은 전적으로 김태환 도정에게 그 책임이 있음을 명백히 밝힌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오늘 이후 해군기지 철회를 위한 본격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김지사의 로드맵에 의한 해군기지 건설이 최종 결정될 경우 주민소환-지사퇴진 투쟁에 즉각 돌입할 것을 분명히 경고 한다"고 강력히 주장 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