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수 국방장관 해군기지건설 정부입장 공식발표 '해군기지 외곽 군사보호구역 없다.기지건설은 반드시 해야 한다'














김장수 국방부장관은 13일 반대단체들의 저지속에 제주도청을 방문,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건설 관련 정부입장을 공식 발표했다.

김 장관은 이날 발표에서 먼저 모슬포 알뜨르 비행장 60여만평을 법적 절차에 따라 제주도와 협의, 제주도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해당지역에는 700억 규모의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제주에 건설되는 해군기지는 기지외곽에 군사보호구역을 설정하지 않을 예정이며 환경오염 방지대책을 철저히 수립, 친환경적이고 친수적이며 친자연적인 미항으로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 장관은 700억이 투자되는 해당지역에는 해양공원과 마리나시설, 병원 등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장관은 제주에 건설되는 해군기지는 1개 기동전단 규모가 될 것이며 12만명 규모가 주둔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미국의 MD체계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히고 미 국방장관과 전시작전통제권이양을 협의하는 한국의 입장에서 MD체계는 논리적으로나 능력면으로도 관련이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따라서 미군의 전진기지화는 있을 수 없는 문제라고 못 박고 제주평화의 섬과도 양립이 될 수 있도록 해군기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평화는 스스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화를 지킬 때 얻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한 김장관은 해군기지건설이 오히려 평화의 섬이라는 이미지를 지켜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알뜨르 비행장 법적절차문제에 김장관은 국유재산관리법에 따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하고 알뜨르 비행장 사용문제에 언급, 해군기지와 병행 해군이 위기상황에 따라 탐색할 수 있는 탐색구조대와 이를 정찰 할 수 있는 헬기등은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공군부대의 건설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장관은 해군기지건설 여론조사와 관련 '반대의견이 나와도 기지건설은 해야 한다'면서 '그것이 제주도라고만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제주도가 지리적 전략적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답한 김장관은 '해군으로서는 반드시 해야 할 국가안보사업'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