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긴급 규탄 성명서]

무력으로 도민 위에 군림하고,
강정주민 삶의 피 땀을 제물로 진행하는
해군기지 건설은 오래가지 못한다.

- 제주도정의 묵인 아래 자행된 경찰의 폭력 불법 연행을 규탄한다!
- 해군의 곤봉이 되어 휘두른 경찰 폭력 규탄한다.


그토록 많은 반대와 논란 속에서도 오늘(27일) 제주해군기지 예정지인 강정마을에 본격적으로 자재반입이 시작되었고 결국 해군기지 건설이 강행되었다.

이 와중에 경찰은 항의하는 제주해군기지반대 범도민대책위 인사들을 업무방해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하던 전원을 강제로 연행하였다.

어떠한 구호나 연호도 없이 평화롭게 진행되던 기자회견을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 불법으로 규정하고 폭력을 동원해 강제연행 했다.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정당한 기자회견 중에 폭력을 동원한 강제연행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으며, 용서할 수 없는 정권폭력이라 할 수 밖에 없다.

결국 해군기지의 건설 강행은 경찰의 물리력으로 제주도민들의 평화에 대한 염원과 강정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지키고자 하는 희망을 강제로 진압하면서 진행된 것이다.

이에 우리 해군기지 반대 범대위는 반민주적이며 폭력을 동원한 기지건설을 강행하는 해군측과 이에 방조한 제주도정, 그리고 물리력으로 정당한 목소리를 탄압하는 경찰에 대하여 강력하게 규탄한다.

또한, 해군기지 공사업체인 대림산업과 삼성물산을 공사 지연으로 인한 회사손실만을 운운하며 공사강행을 주장한다면 모든 명분을 상실할 수 밖에 없으며, 남은 것은 제주도민과 강정주민들의 더 큰 저항만이 있을 것이란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우근민도지사는 바로 이틀전에 “사랑으로 가득한 평화의 섬, 제주에서 훈훈하고 평화로운 성탄절이 되길 기원한다”면서 “우리 사회의 갈등과 대립을 치유하고, 온누리에 사랑과 평화를 충만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우근민도지사는 말로서 갈등과 대립의 치유를 논하지 말고, 제주도의 속 깊은 갈등과 대립의 근원인 해군기지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만일 이번 폭력사태를 묵과한다면, 우근민도지사는 더 이상 우리 사회의 갈등과 대립을 해결할 수 없는 우민한 도정이란 평가를 받게 될 것이며, 이는 대도민 투쟁의 도화선이 될 것이다.

이번 폭력사태의 책임을 지고 경찰청장은 공식사과하고, 우근민도정 또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