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은 장애인이 좀더 편리하게 행정관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올해부터는 장애인 복지카드를 집에서 수령할 수 있는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장애란 어떤 인체기관이 본래 제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정신 능력에 결함이 있는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장애를 갖은 사람은 장애인등록 신청으로 복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장애인 복지카드는 장애인임을 증명하는 신분증으로 1급부터 6급까지 장애등록이 되어있는 경우 주소지 읍.면.동에서 복지카드를 신청하면 20일정도면 발급이 된다.

기존에는 장애인등록 신청시 직접 장애인이 방문하거나 보호자가 신청하여 발급받는데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고 교부받으러 다시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올해부터 우리동에서는 장애인들의 고충이해로 장애인들에 대한 인식의 전환 및 배려분위기 확산을 유도하는 한편 작지만 세심한 배려를 통한 감성행정을 추진하고자 장애인복지카드 신청 후 장애인복지카드 교부시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자택에서 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도록 등기우편발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우리동의 경우에 장애인으로 등록되어있는 분이 1,900여명이 되는데 제주시 전체의 9%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장애인과 더불어 행복한 노형을 만들기 위해 장애인복지 일자리참여 희망자를 모집하여 공원정비등 환경정비사업 참여유도로 사회참여와 소득도모에 기여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일을 하기 어려운 중증장애인의 생활안정을 위해 매월 일정금액을 연금으로 지급하는 장애인연금제도를 통하여 소통하는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더 살핌행정을 통하여 장애인과 더불어사는 이웃 실천을 위해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