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논란이 됐던 학교 감사권한 갈등문제가 양 기관의 합의도출로 원만하게 해결됐다는 것은 매우 다행한 일이다.

제주자치도감사위원회와 도교육청이 지난 4년 동안 벌인 지루한 힘겨루기는 행정력 낭비는 물론 도민사회에 곱지 않은 시선으로 비춰진 것이 사실이다.

양 기관은 서로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감사위원회 조례개정 시도와 이에 대한 무효확인소송 등 치열한 법적 공방을 비롯해 서로의 감사권한 이행으로 학교 중복감사 등의 부작용을 낳았다.

이처럼 돌파구가 전혀 보이지 않을 것 같던 양 기관의 갈등이 감사원, 감사위원회, 도교육청 관계자들의 논의를 통해 전격적인 합의도출이 이뤄진 것은 매우 다행한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와서 아쉬운 것은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난 후에 해결됐다는 점이다.

사전에 이런 문제를 조정하고 관리할 수 잇는 성숙한 지혜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에 합의된 내용에 있어서도 양 기관의 실리와 명분이 강조되면서 ‘대행감사’인지 ‘자체감사’인지 모호해 향후 논란의 여지를 남겨놓고 있다.

따라서 이를 분명히 하고 더 이상 갈등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서는 조례상의 대행감사 규정 등 법적인 문제를 제대로 정립해야 한다.

그리고 예산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는 공공기관은 누구든지 법의 규정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한 감사를 받아야 할 의무를 훼손해서도 안 된다.

끝으로 감사권한은 궁극적으로 도민의 권한이며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특별자치도로서의 감사체계와 질서도 올바로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행정기관으로부터 완전 독립된 감사위원회 체제가 마련돼야 함을 강조한다.


2011년 1월 18일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