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을마다 마을운영 규약 즉 향약에 의해 마을 총회에서 새로운 리장님 등 마을 발전에 봉사할 지도자를 선출하는데 지역주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선출되는 지도자들에게는 어떠한 큰 보수가 지급되는 것도 아니며, 본인들 역시 바라는 마음도 없이 순수한 지역에 참 봉사자라는 마음과 명예에 목적을 두어 출발하고 있습니다.

각 마을에서는 그 마을마다의 향약에 의거 직접 선거 내지는 간접 선거로 마을 책임자를 선출하고 있는데 마을 지도자를 경선에 의해서 선출하다 보면 과열된 분위기에서 선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을의 축제 분위기에서 선출돼야 할 마을 지도자 선출이 마을내 계층간, 친족간, 분열과 불화음의 상존되는 마을 분위기가 되서는 마을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지역 주민들은 인식해야 합니다.

선거에는 큰 선거 작은 선거 든 패자가 있기 마련이다 보니 당선자를 축배를 보내는 동시에 패자에 대한 명예가 손상되지 않도록 많은 격려와 위로가 있어야 마을 힘을 하나로 모아 화합된 힘으로 지속가능한 마을 발전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칫 잘못으로 그 동안 마을주민들의 총화단결으로 잘 가꾸어 놓은 마을의 유·무형의 자산들이 가치가 떨어지고 의미가 퇴색되어 하루 아침에 경쟁력 없는 마을로 환경이 뒤바뀐다면 누구를 탓하고 누구를 원망할 수 있겠습니까? 마을은 우리 모두가 영원히 함께 할 생활의 터전이고 일생을 동고동락 할 거주 환경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마을의 지도자님 여러분!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지역민들의 삶의 질 수준, 마을이 갖고 있는 전통, 마을의 문화유산 등 각 마을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발전시키려면 끝없는 마을 사랑의 마음과 참봉사 정신 그리고 혁신적인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리장의 임무는 최일선의 행정 업무인 관내 환경정비, 교통질서 확립, 각종 공익활동 지원, 주민자치센터지원 등 행정 수행에 필요한 사항 지원하도록 법령에 임무가 부여되어 있으나 주어진 범위 보다는 훨씬 큰 범주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마을의 책임자로 마을의 대소사한 일들까지 챙겨드리고 궂은 일은 먼저 해야 지역 주민들로부터 신망 있는 지도자라는 평을 들을 수 있을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해 나아가기 위하여 희생과 봉사 정신이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우리 시대가 바라는 비전과 목표를 위하여 소통과 화합의 힘 그리고 희생과 봉사의 정신으로 맡은바 일을 추진해 나간다면 실패한 지도자라고 후세들에게 듣지는 않을 것이다.

신묘년 새해 토끼처럼 영롱하고 똘망똘망하게 여명의 눈을 갖고 지역 지도자님들의 혁신적인 봉사와 지역발전의 리더로써 최선을 다하고 우리 제주 지역의 현안인 제주-세계7대자연경관 선정투표에 참여하기 운동전개, 구제역·고병원성 AI유입방지에 적극 동참하여 지역의 현안에 대한 해결의 의지를 같고 동참한다면 우리 제주사회는 세계인이 동경하는 도시로 성장 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지역 지도자님 여러분 다같이 하나가 되어 열정의 힘을 한곳으로 모아 나갑시다. 내 지역의 발전이 우리 제주의 발전의 근간이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