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간 5개단체들 일제히 성명 '군사특위 사퇴 시위 참여 특위소속 도의원 도의원으로 볼 수 없다'

해군기지건설 관련 반대단체들이 목소리를 높여 온 가운데 찬성단체들도 목소리를 내기 시작, 반대단체들 및 일부 도의원들을 비난했다.

이제까지 찬성단체들은 찬성의지 표현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22일과 23일 찬성단체들이 반대단체들과 일부 도의원들에 대해 비난성명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또한 이들 찬성단체들은 반대단체들의 반대행위 뿐만아니라 '해군기지를 유치해야 된다'는 적극적인 표현도 사용하기 시작했다.

23일 제주사랑실천연대.제주해군기지유치청년단.대한민국해군제주도동지회.해군ROTC동우회는 공동으로 성명을 발표, 반대단체들의 과격한 반대행위와 반대단체를 동조하는 일부 도의원들을 비난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의회 군사특위의 설립취지가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여러 정보를 도민들에게 올바르게 알리고 도와 당국의 합리적인 해법을 제안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됐음을 알고 있다"면서 "군사특위를 만들어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면 그 안에서 심도있는 토의가 이루어져 생산적 결과를 도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도의원들이 섣부른 가치판단으로 군사특위를 사퇴 하는가 하면 유야무야 재차 활동을 재기하는 등 유치한 행위를 일삼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 단체는 이어 "지사의 도의회 방문시 물리적인 힘으로 도민의 대표를 가로막는 추태를 보인 것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이는 도의원으로서의 자격을 망각한 처사"라고 비꼬았다.

이들 단체는 특히 "불법시위를 아무렇지도 않게 자행한 반대단체의 행위도 충격이지만, 그 현장에 버젓이 참여한 군사특위 소속 일부 도의원들의 모습은 도저히 도의원으로 볼 수 없다"면서 "불법시위에 가담한 공직자는 도의회 앞마당에 나와 사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해군기지 건설 찬성단체인 사단법인 제주바다환경보전협의회도 성명을 내고 "제주해군기지는 바다의 119로 우리의 생명을 지켜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바다환경보전협의회는 "제주 남방해역은 수출입항로로서의 중요성과 더불어 해양생태계의 보고이자 해양자원의 숨은 진주"라며 "그러나 중국어선의 불법.난잡한 조업에 따른 바다환경오염이 도를 넘어서 방치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제주바다환경보전협의회는 "우리 스스로 해양주권을 지켜야 한다"면서 "해양경찰 혼자로는 중국선단을 관리할 엄두를 내지 못하나 해군기지가 들어서면 이 짐을 나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바다환경보전협의회는 또한 "제주 해안가를 보면 중국선단이 버린 폐유.해상쓰레기.폐어구로 더렵혀져 있다"면서 "해중 폐기 침체어망과 폐유 등 수중환경 파괴에 따른 복구자원과 능력이 과연 제주도에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제주바다환경보전협의회는 특히 "해녀의 잠수병을 치료하는 데에도 해군의 치료센터가 소중한 자원이 될 것"이라며 "상생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바다환경보전협의회는 "서귀포시는 해상재난 시 자원과 능력이 부족함을 공식 발표했고, 불과 얼마전 해상재난 시 해군은 최신의 구축함과 비행기를 보내주었음을 기억해야 한다"면서 "해군은 해양경찰이 갖추지 못한 전문성으로 어선침몰, 조난자 발생 등의 해상재난 시 신속하게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줄 구원투수"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