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의견 청취와 도민 공청회를 추진키로

제주 도시개발의 최대 현안인 제주시와 서귀포시 구도심 회생책은 결국 '뉴타운 개발' 형태로 전개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제주시 동·서부 균형 발전을 가로막아 온 화북공업단지는 제주시 외곽으로 이전되는 것을 비롯해 10년 이상 개발사업이 이뤄지지 않은 채 토지주들의 사유재산권을 제한해 온 삼양유원지 개발사업은 백지화 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이같이 내용이 포함된 제주광역도시 계획안을 마련, 도의회 의견 청취와 도민 공청회를 추진키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제주도는 이에 앞서 지난 해 8월 국토연구원 및 제주발전연구원과 제주광역도시계획수립에 따른 용역 계약을 체결, 올 5월 중간 보고회를 개최한데 이어 읍면동 지역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제주광역도시계획안은 제주시 속칭 묵은성 일대와 서귀포시 속칭 솔동산 일대로 상징되는 양대 도시 구도심 개발사업을 올 7월 1일 시행된 도시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 상의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 단계적으로 개발키로 했다.

결국 이들 구도심은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도시 재정비 사업, 도시 재개발사업, 도시 계획사업 등이 종합적으로 혼합된 형태인 '뉴타운 개발'방식으로 재개발 된다.

또 제주시 화북공업단지는 공업지구에서 해제된 뒤 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바꿔 제주시 동·서부 도심 단절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제주시 외곽지역(옛 북제주군 지역 포함)에 화북공업단지가 들어서게 될 대체 용지가 조성된다.

제주광역도시계획안은 이밖에 제주도 산남 지역에 조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제2 혁신도시' 예정지의 경우 서귀포 동부지역(기존 남제주군 동부지역)에 건설키로 하고 이에 따른 시가화 예정 용지를 반영했다.

제주도는 제2혁신도시 예정지 선정을 위해 내년 입지 타당성 검토를 위한 용역을 실시할 방침이다.

제주도광역도시계획안은 또 10년 이상 유원지 지구로 묶였으나 개발사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제주시 삼양유원지 일대를 유원지 지구에서 해제한 뒤 해안도로 남쪽 시가지 0.3㎢를 시가화 예정용지로 지정, 화북상업지구와 병행개발하는 방안이 모색된다.

한편 제주도는 내 달 주민공청회를 거쳐 제주도의회 의견청취를 마친 뒤 내년 1∼2월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로 이를 확정할 계획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