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안건심사... 민주당 對 한나라당 3대3이라 심사보류될 듯

2009년에 강정해안의 절대보전지역이 해제됐던 의결안에 대해 취소의결안이 접수됨에 따라 이를 처리하기 위한 안건심사에 들어갔으나 예상대로 거센 갈등에 부딪혔다.

14일 금일 오전 10시 제28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를 열고 환경도시위원회에서 이 사안(강정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 취소의결안)에 대한 심사가 있었다.

제주사회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이번 심사는 예상대로 난항을 겪게 되면서 회의시작 10분이 채 지나기도 전에 정회가 선포됐다.

이후 30여분이 지난 후 다시 속개됐지만 한나라당의 의원들이 들어오지 않아 안건심사는 다시 또 오후 1시로 연기됐다.

이번 안건심사는 지난 2009년 12월에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이 통과됐던 의회의 결정을 취소해 강정마을의 절대보전지역 등급에 대한 ‘재의결’을 논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지난 8일에 오영훈 의회운영위원장을 비롯한 8명의 의원들이 이러한 ‘취소의결안’을 의회에 상정하게 된 것이다.

각 상임위에서 논의된 안건을 본회의 때 상정하기 위해서는 이번 환경도시위원회 안건심사에서 4명 이상의 찬성으로 합의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현재 환경위에는 민주당과 한나라당 의원들이 각각 3명씩 있기 때문에 심사가 보류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내일 15일에 열릴 본회의 때 문대림 의장의 결정에 따라 이 안건이 바로 상정하게 될 전망이다.

이러한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 취소의결안을 올바로 처리할 것을 촉구하는 해군기지 범대위의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으면서, 이날 오후 4시에 예정된 제주도정과의 정책협의회에서 이 문제를 두고 강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김명현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