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룡 범대위 위원장, 앞으로 더욱 치열한 투쟁 천명

'서귀포시 강정동 해안변 절대보전지역 변경동의안에 대한 취소의결안'이 제주도의회 본회의에서 문대림 의장의 직권 상정으로 15일 가결됨에 따라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이날 취소의결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홍기룡 제주군사기지 반대 범도민대책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이 이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홍기룡 위원장은 이날 뉴스제주와의 통화에서 "취소의결안이 오늘 본회의에서 가결됐다는 것은 도민들의 결의가 모아졌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라며 "지금까지 안에서 투쟁해 왔다면 이제는 밖으로 나가 지금까지 해왔던 것보다 더욱 치열하게 투쟁해 나갈 것"임을 천명했다.

하지만 투쟁 방식에 대해서는 함구했는데 홍 위원장은 "어떠한 방법으로든 의사표현을 통해 정부에 요구했어야 했지만 지금껏 정부는 무시로 일관해 왔다"며 "지금 대책위에서 논의는 하지 않은 상태지만 대응방안을 모색해 추후 이와 관련된 입장을 피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한나라당 의원 전원이 표결에 들어가기 직전 본회의장을 퇴장한 것과 관련해 홍 위원장은 "취소의결에 반대 입장에 있다 하더라도 지난 2009년 8대 도의회에서 이 안건을 날치기 의결한 것에 대해 분명히 얘기 했으면 했는데 이런 부분을 묵과했다는 것은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절대보전의 변경 및 해제가 도지사의 전속권인 만큼 우 지사의 향후 행보에 대해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이날 본회의가 끝난 후 우 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취소 의결에 대해 재논의 해 줄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이에 홍 위원장은 "우 지사에 입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지사가 이 결의에 동참했으면 좋겠다. 만일 도민 결의에 부응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직무유기' 다름 아니"라며 "우 지사가 도민을 위한 도지사인지 아니면 중앙정부를 위한 도지사인지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박길홍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