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의 취수 증량 동의, 결국 대기업에게 제주의 소중한 자원을 팔아 버린 셈”
제주 시민단체, 제주도의 한진 취수 증량 동의에 격한 반응 이어져

“누가 당신들에게 제주의 소중한 지하수를 대기업에 마음대로 팔아도 된다고 했나!!”, “도민들은 당신들에게 그러한 결정권을 준 적도 없으며, 줄 이유도 없다”, “우근민 도지사와 문대림 도의회 의장은 즉시 이에 대한 즉각 조치를 취해야 할 것”, “도와 도의회는 한진으로부터 특혜를 줄 이유가 무엇인지 당장 밝혀야 할 것” 등......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한진그룹이 지하수 취수량을 3000톤에서 9000톤으로 증량 동의한 사항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아무런 검증없이 동의한 사실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곶자왈사람들, 제주경실련,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탐라자치연대는 21일 각 지역 언론사에 보낸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동의로 인해 제주의 소중한 자원인 지하수가 사기업의 이윤추구 대상의 시발점이 됐다”라면서 “이번 동의안은 전적으로 무효이며,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이번 안에 대해 부결 조치를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주특별자치도는 지하수는 공수화라는 정책을 그동안 일관되게 펼쳐왔다”라면서 “이번 한진그룹의 취수량 증산 동의로 이러한 원칙이 훼손됐다”라면서 제주특별자치도의 안일한 정책과 한치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무능한 자원보존 정책에 대해 강력한 어조로 질타했다.

이에 탐라자치연대 이군옥 대표는 뉴스제주와의 통화에서 “이번 동의로 인해 타 기업이 진출할 여건을 제주특별자치도가 스스로 만들어 내는 어처구니 상황이 연출 됐다”라면서 “향후 이로인해 수많은 기업이 한진사례를 적용하여 제주지역에 진출하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제주 지하수 고갈은 물론 오염에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도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주지역 토질의 형질상 상수원 대부분을 지하수에 의존하고 있다”라면서 “기상이변은 물론 중산간 지역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지하수 오염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같은 상황초래를 발생시킨 제주특별자치도는 스스로 도민들의 삶 뿐만 아니라 향후 후손들의 삶을 훼손시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제주특별자치도설치및국제자유도시조성을위한특별법 및 조례 제312조 3항의 내역을 살펴보면 먹는샘물은 지방공기업을 제외한 사기업의 경우 허가하지 않도록 명문화되어 있다.”라고 꼬집어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