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군사기지반대도민대책위원회 회원 20여명이 8일 상오 9시 30분경부터 제주특별자치도청 도지사 집무실 입구에서 '군사요새화 도민사기 김태환지사 퇴진하라'면서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날 이들은 이자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태환지사는 지난 12월20일 공군의 탐색구조부대 수용의사를 공식 밝힌 바 있다'고 말하고 '우리는 당시 서둘러 이뤄진 김태환지사의 공식 수용입장 표명이 해군기지 추진을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제주도 군사기지 요새화의 우려를 현실화 시킬 수 있는 최초의 사실로서 규정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러한 우려가 이제 현실로서 드러나고 있다고 말하고 '해군기지건설은 곧 공군기지건설로 이어져 제주도가 군사요새화 될 것이라는 우려가 세간에 팽배해 있었다. 비록 공군이 작년에 공군기지건설 파문이 있은 후 불과 4개월만에 탐색구조부대로 명칭을 바꿔 추진해 왔지만 이를 곧이 곧대로 믿는 도민은 그리 많지 않았다. 작년 12월14일 도의회 설명회 과정에서도 공군이 전략기지로서 확장가능성과 관련 이를 단정지어서 아니라고 할 수 없다고 언급한 사실은 이를 뒫받침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결국 김태환도정은 해군기지 건설추진을 위해 알뜨르비행장 사용권을 매개로 공군기지건설이 논리적 기반을 제공함은 물론 이를 현실화시키는 최대의 오류를 만들어 내고 말았다'고 강조하고 '이는 명백히 도민을 상대로 한 일종의 사기이며 결과적으로 제주를 군사요새화하는 역사적 죄괴임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 했다.

이에대해 반대책위는 이날 김지사에게 '김태환도정이 결백하다면 그간 해군기지 공군기지 추진과 관련한 정부와의 협상과정을 낱낱이 공개하고 도민앞에서 검증을 받을 수 있는가'를 묻고 '스스로 밝힌대로 진정 해군기지문제에 대해 이를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해결하겠다는 의사가 거짓이 아니라면 대선후보 국회의원이 국방부장관 약속이 도민우롱이라고 공개비판하는 상황에서 군사기지문제에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