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군사기지반대도민대책위원회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태환 도정이 기지건설을 강행하기 위해 여론조사를 밀어붙이더니, 이젠 거짓말 까지 일삼으며 도민들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8일 밤 입수한 '제주해군기지사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공개하며 "이미 내부적으로 기지건설을 기정사실화 한MOU(안)까지 만들어 놓고, 겉으로는 도민의견을 물러 결정하겠다면서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김태환 도정의 행보는 도를 넘는 뻔뻔스럼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며 "이는 명백한 도민 우롱이다"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이어 "유덕상 환경부지사는 9일 오전 노회찬 의원의 국방부와의 이면협의 주장에 대한 반박을 통해, MOU존제 자체를 강하게 부인했다"면서 "이는 거짓말이며, 차라리 손 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라"고 꼬집었다.

이어 "어제 입수한 양해각서안은 오늘 유덕상 환경부지사의 공식발언이 명백한 거짓말 임을 입증한다"며 "이미 내부적으로 기지유치를 결정하고 행정절차에 착수했음을 보여주는 매우 명백한 단서"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문건의 존제자체는 지금 추진 중인 여론조사가 허울좋은 면피용임을 입증하는 만큼, 김태환 지사는 최소한의 체면을 위해서라도 차라리 기지유치를 스스로 선언하고, 스스로 밝힌데로 역사의 심판에 따르라"고 촉구했다.

이어 "김태환 지자는 공군기지가 들어오면 해군기지도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면서 "공군기지 추진이 사실로 드러난만큼, 해군기지 반대라는 약속을 지키든지, 이에 결백하다면 여론조사를 즉각 중단하고 결백입증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유덕상 환경부지사는 그동안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총괄지휘해 왔다"며 "거짓말 까지 일삼는 유덕상 부지사에게 해군기지를 맡길 수 없는 만큼, 제주도민을 우롱하는 유덕상 부지사는 당장 이문제에서 손을 떼고 근신자숙하는 자세로 돌아가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도의회는 청문회와 행정조사권을 발동해서라고 찬,반을 떠나 제주도정의 해군기지 추진과정의 투명성 영부와 공군기지 이면협의 주장에 대한 진실규명에 즉각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제주도 감사위원회 또한 제주도정에 대한 첫 감사를 예정해 놓고 있고, 이에 해군기지문제를 감사대상으로 하고 있는 만큼, 진위규명에 철저히 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대책위 관계자는 입수한 문건의 출처에 대해 "8일밤 도청에서 나온 문건이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