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균 강정마을회장, 도지사와 강정마을회가 주관하는 공개적인 정책토론회 제안
“해군기지의 정당성 및 평화의 섬 양립가능 여부, 도민의 공감대 형성 필요성 느껴”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도지사와 강정마을회가 주관하는 공개적인 정책토론회를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강동균 회장은 31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해군기지의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한 도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말로 정책토론회 제안을 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강 회장은 우선 29일에 우근민 제주도지사로부터 공개질의에 따른 답변을 받았다며 답변 내용에 대해 “동문서답으로 답해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우 지사에게 물어본 것은 반 평화적이고 폭력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 가능한가를 물어본 것인데 우 지사는 단순히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가능한가를 놓고 얘기하려고 하는 것이 잘못된 자세”라고 꼬집었다.

이어 강 회장은 “만일 해군기지가 국가안보상 반드시 필요하고 입지 선정이 적정하며, 민주적이고 적법한 절차를 거쳤다면 도민갈등은 최소화 될 수 있었을 것”이라며 “하지만, 현재의 해군기지 추진은 반민주적이고 불법적 폭력적이기 때문에 평화와 양립가능하다고 하는 것이 제주사회를 갈등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강 회장은 “사실상 대양해군 정책이 폐기되어 가는 마당에 중앙정부에서 제주해군기지을 위한 강력한 지원을 할지는 의문스럽다”고 말하며, “우 지사가 주민들의 편에 서겠다고 한 말이 진심이라면 도지사의 직권취소를 통해 공사를 강제로 중단시킬 힘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 회장은 “우 지사가 도민에게 최소한의 진정성이라도 보이고자 한다면 공사강행을 멈추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강정마을회에서는 해군기지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지에 대한 명분과 실리를 모두 취할 수 있는 방법을 두고 도민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필요성을 느껴 정책토론회를 제안했다고 전했다.

만약 우 지사가 이를 거절할 경우에 대한 향후 계획을 묻자 강 회장은 “만약 거절하면 도의회에 요구할 것”이라고 답했다.

덧붙여 신용인 변호사는 “주민참여 기본조례에 의하면, 일정 수의 주민의 서명을 받으면 도지사가 토론회를 열어야 할 의무가 있다”는 말로 서명운동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정책토론회 제안서는 제주도에 전달됐다.

<김명현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