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미온적인 태도...4.3사건의 진상 규명 답보 상태로 머물게 해

지난 2000년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 됐다.

이후 4.3사건 진상보고서가 확정된데 이어 4.3 평화공원의 조성과 유해 발굴 등 제주4.3의 진상규명에 대한 긍정적인 과정들이 이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들은 산재한 가운데 제주4.3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자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억울하게 희생당한 이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유족들의 아픔을 어루만져 주어야 한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제주4.3사건 추모기념일 국가기념일 제정 촉구 결의안’은 현재 1년째 국회에 계류 중인 가운데 제주4.3사건의 지원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는 4.3사건의 진상 규명을 답보 상태로 머물게 하고 있다.

게다가 지난해 말 정부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제주4.3과 관련해 정부의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유족들을 비롯 제주도민에 대한 홀대가 지역사회를 더욱 아프게 만들고 있다. 

특히나 오는 3일 제주4.3사건 희생자 위령제에 김황식 국무총리가 참석할 예정이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언제나 그러했듯 올해에도 불참한다.

제주4.3사건이 올해로 63주년을 맞는다. 국가 공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당한 영령에 대한 최소한에 예우를 잊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박길홍 기자 /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