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전체도의원 간담회 41명중 28명 출석, 여론조사 기습발표 강력 비난

41명 의원중 28명 의원이 참석한 간담회에 의원들은 행정조사권 발동을 통해 군사기지 문제를 명확하게 규명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위성곤 의원은 "최소한의 민주적 기본적 룰은 지켜져야 한다"며 "김 지사의 해군기지 진행과정을 보더라도 로드맵 발표를 거부했는데도 불구, 그 자리에서 발표한 것은 명백한 의회를 무시한 처사다"고 주장했다.

이어 "행정사무조사권을 발동해 군사기지 문제에 대해 명확히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구성지 의원은 오영훈 의원이 발언한 의사일정 거부안에 대해 "의사일정은 거부 할 수 없다"며 "오히려 출석을 시켜 따져 묻고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왜 도의원이 도망가야 하느냐.누구를 탓하기 전 스스로를 탓해야 하며 더 많은 반성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김행담 의원은 "의회는 견제와 통제쪽으로만 흘러서는 안되며, 합의적 기구로서 유기적으로 협조해나가야 한다"며 유기적인 협조론을 펼치기도 했다.

장동훈 의원은 이어 "의회의 목적은 견제와 감시다. 좋은게 좋은것이다 라는 논리는 삼가해달라"며 "정식적으로 수사권을 발동 할 수 있도록 수사요청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과 의회를 무시하는 정책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한다"며 "집행부에 따라 가는 의사일정을 추진하지 말고 의회에서 일정을 추진하자"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김병립 의원은 "의회가 스스로 자초한게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책임을 집행부만 물을게 아니라 의회도 반성하면서 일정부분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집행부와 의회의 공동 책임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신관홍 의원은 "오늘 간담회 자리는 해군기지 문제와 도지사의 여론조사 발표에 대해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 라고 생각한다"며 "모든 의사일정 거부 등은 의원을 포기하는 것이므로 조정이 필요한 만큼 행정조사권, 진상조사특위등을 발동 철저히 파헤칠 것"을 촉구했다.

이어 김혜자 의원은 "41명 도의원이 의회를 무시한 여론조사는 원천무효라는 것을 통일된 주장으로 일관해야 한다"며 "실력행사를 통해 실추된 위상을 되찾아야 한다"며 실력행사를 역설했다.

임문범 의원은 일부 의원이 제기한 특위 책임론에 대해 "특위위원장으로서 책임 질게 있으면 확실히 책임 지겠다. 또한 책임을 느끼는 의원들도 같이 책임을 져야 한다"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고충홍 부의장은 "어제상황을 보면서 김지사가 너무 측은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향후 행정조사권 발동을 통해 MOU안 규명과 중장기계획 열람문제, 여론조사 방법등의 별도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하고 의원결의를 통해 강도높은 성명 발표와 함께 도지사로 부터 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양대성 의장은 간담회를 마무리 하며 "오늘 간담회에서 의원들이 발언에 대해 이자리에 결론을 낼 수 없다"며 상임위원장 회의를 통해 신중히 검토 후 결론을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양 의장은 마무리 발언으로 "의회는 의회내에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아무리 명선수라도 운동장을 떠나면 진정한 선수가 아닌 만큼 의회에서 자기주장에 대해 다시한번 자성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