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화 의원, “2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 따른 정책 외국인들 대상으로 설문조사 해야”

이선화 의원은 이번 제주국제자유도시 제2차 중간보고서에 따른 내용을 지적하면서 “정작 보고서엔 고객에 대한 의견수렴이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20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81회 임시회 3차 본회의 도정에 관한 질문이 열린 자리에서 이선화 의원(한나라당, 비례대표)은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제자유도시 정책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선화 의원은 “제주도가 국제자유도시를 표방한 지도 벌써 10년이 지났지만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고 평가했다.

이 의원은 “현재 도민들은 아무런 긴장감이나 위기감 없이 국제자유도시라는 용어를 쓰고 있는 와중에 제주를 찾는 외국인들만이 왜 International Free 이느냐고 묻는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제주국제자유도시가 말그대로의 국제적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계획을 수립하려는 데 있어 외국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펼쳤다.

그러면서 그는 “본 의원은 현재 ‘외국인 자문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그동안 제주도정은 국제자유도시 관련 정책을 입안할 때 공무원이나 도내 및 국내 전문가들 위주로만 자문을 받았지, 실제 고객이 될 외국인들의 의견을 묻는 일엔 소홀해왔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우 지사에게 “도내 및 국내 거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제자유도시 관련 정책이나 외국인 투자 등과 관련해 각종 설문조사 및 정책자문 등의 여론을 수렴해 볼 의향이 있는지”를 물었다.

이 같은 질문에 우근민 도지사는 “전적으로 동의한다”면서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이 되던 당시 동남아 지역에 3개월 동안 용역을 지시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우 지사는 “외국인들이 제주도를 바라보는 시각들을 수렴해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하며, “제주도에 살고 있는 외국인 중에 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하도록 하는 조례를 제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제주도에는 최근 4년 동안 도내거주외국인들이 30% 정도 증가해 6천명 정도가 살고 있다.

또한 이 의원은 제주가 세계7대자연경관에 선정되기 위한 노력도 정작 우리끼리만 열심히 하는 것은 아니냐는 의구심을 드러냈다.

이 의원은 “제주도 문화에 관심을 가진 외국인들이 있는 단체(라임즈위드 제주)에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캠페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적이 있다”며, 설문조사 결과 50% 정도는 투표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명현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