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반대도민대책위 23일 오전 자체여론조사 결과 발표, 도민 700명 대상 실시

"노무현 대통령은 해군기지에 대한 도민의 진의를 제대로 반영 할 것"

제주도군사기지반대도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23일 오전 10시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 이날 자체조사한 여론조사결과를 발표하며 도민 700명을 대상으로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47%가 김 지사의 해군기지 결정이 '비민주적'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와의 사전 협약 의혹과 관련해서도, 56%의 응답자가 '시전협약이 있었을 것이다'로 답했다"며 "합리적이지 못한 로드맵에 근거해 의혹국면에도 불구하고이뤄진 무리한 기지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음을 통계적으로 증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주민투표와 관련한 설문에는 응답자의 67.9%가 '주민투표를 통해 해군기지유치결정이 바람직하다'고 답했다며, 이는 지난 2월 도내 언론사들의 여론조사 결과 나왔던 수치(51.7%)에 비해 월등히 높아진 결과"라고 밝혔다.

대책위가 자체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로 이밖에 김 지사의 여론조사결과 발표에 대해서는 응답자 56.2%가 '신중하지 못한 결정'이라고 나타났으며, 김지사의 대법원 판결과 해군기지 건설결정에 관해서는 응답자 47.5%가 '대법원 판결 이후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함께 해군, 공군기지 건설과 관련 찬,반에 대해서는 응답자 51.4%가 '반대하겠다'고 답했으며, 해군기지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묻는 설문에는 응답자48.4%가 '도움이 될것이다' 라고 답한 반면, 71.3%가 '도움이 안될 것이다'고 답했다.

이어 해군기지와 평화의섬과의 관계에 대한 견해로는 응답자 도움이 될것이다 31.9%, 그렇지 않다 31.8%, 관계가 없다 32.3%로 나타나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마지막으로 김 지사의 업무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에는 응답자 52.1%가 '지지하지 않는다'로 답한것으로 나타났다.

대책위는 이에따라 "이번 결과를 도의회 행정조사과정에 자료로서 그 원본을 공식 제출 할 것이며, 행정조사과정을 뒷밤침 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길 희망하며, 이를 계기로 도의회 활동에 최대한 협조적으로 나설 것"임을 주장했다.

대책위는 "노무현 대통령 제주방문이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제주도민 여론의 실상을 보다 입체적이고 실제적으로 파악하고 반영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갈등해법과 합리적인 기지건설 결정에 적극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