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랑실천연대 23일 도청 기자실서 기자회견 통해 주장

(사)제주사랑실천연대는 23일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유치와 관련 "찬성측 도민들이 편향되고 왜곡된 주장에 더 이상 동조하지 않는 현명함을 보여준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제주사랑실천연대는 “무책임한 정치인의 거짓말과 말바꾸기에 제주지역 사회가 고통받고 있다"며 "국방부는 보다 명쾌하게 전투기 대대와 관련된 의혹에 대해 도민들에게 해명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도는 도의회의 행정사무조사를 철저히 받아 그간 제기된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고 하루바삐 갈등을 해소하고 한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제주도 건설에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주사랑실천연대는 "도의회의 자존심은 중요하고 시급한 도민의 민생은 안중에도 없다는 말이냐"며 "결국 해군기지와 무관한 추경예산을 볼모로 도정을 협박하는 격으로, 이는 도민을 우습게 아는 처사이며 제주도 전체의 수치"라고 비난했다.

이어 "개인적 자존심과 공사를 구분도 못하는 도의회 의장은 그 자격이 의심스럽다"며 "의장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해명하고 도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사랑실천연대는 반대위측이 자체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그동안 1500명의 여론조사는 도민의견을 대표할 수 없다"며"7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는 의미있는 것이냐"며 따져 물었다.

이어 "도의 정책결정이 내려진 지금, 대부분이 반대하는 공군기지와 해군기지를 묶어 찬반을 묻는 등 지극히 편향된 질문으로 구성된 여론조사를 실시한 저의는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제주사랑실천연대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바 있지만 제주MBC와 코리아리서치 여론조사결과, 70%이상이 도의 여론수렴 방식에 지지를 보낸 바 있고,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 군사기지 반대위는 스스로 작년 11월18일 주민투표 검토 철회를 요구한바 있다"며 "군사기지 반대위의 모순된 행보는 반드시 비판 받아야 마땅하며 해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해군기지로 인해 도의회는 민생을 내팽개치고 일부 종교인들은 단식을 하고 있고, 반대 시민단체는 연일 거리로 나서고 있다"며 "심지어 해군기지 반대를 5.18민주화 운동이나 6.10 민주항쟁과 비교, 대한민국 국군이 침략군인가, 과연 그러한 명분이 있냐"고 지적했다.

제주사랑실천연대는 "평화를 지키기 위해 적정한 군사력을 갖는 것이 그렇게도 잘못된 일이나"며 "이제는 명분도 실리도 없는 반대운동을 즉각 중단하고, 국익과 제주의 미래를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지,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극한적인 행동을 할 때가 아니"라며 강경한 입장을 펼쳤다.

제주사랑실천연대는 "따라서 소모적 찬반 논쟁보다 제주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정부에 요구할 것은 요구하는 등 실사구시의 자세로 접근해야 한다"며 "이것이 진정한 도민의 뜻임을 결코 모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