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사 간부회의서 밝혀 23일 노대통령 수행하며 '많은 얘기 나눴다. 농민들 어려움 잘 알고 있었다'

김태환지사는 해군기지 관련 요구되고 있는 주민투표에 대해 원칙적으로 국방부 장관의 요구가 없는 한 할 수 없다고 분명히 못 박았다.

주민투표법상 행정구조개편을 위한 주민투표는 법상 반드시 주민투표를 하도록 규정돼 있으나 해군기지 문제는 국책사업으로 주민투표를 위해서는 국방부장관의 요구가 있어야 가능 한 것인데 국방부장관은 해군기지는 국가안보와 관련, 불가하다고 하고 있어 이의 실시가 불가하다고 밝혔다.

김태환지사는 25일 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의회에서 문제로 삼고있는 여론조사 결과 발표는 도민들에게 실시후 즉시 발표를 약속했기 때문이며 결과를 미룰 경우 더 많은 오해의 소지가 발생할 우려가 있을 뿐만아니라 도의회 군사툭위와 협의한 상태여서 부득이 발표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김지사는 이와 관련 도의회 행정사무조사권이 발동되고 있는데 이는 오히려 도민들의 의구심을 푸는 계기가 될 수 있는 만큼 적극 협조, 도민들에게 명명백백히 알릴 수 있도록 협조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지사는 23일 노무현 대통령이 방문, 수행하면서 많은 얘기를 나눴다고 설명하고 '대통령은 농민들이 많은 걱정을 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지사는 또 '용기를 갖자'는 말씀을 했다고 전하고 새로운 시책도 중요하지만 이미 수립된 정책을 잘 추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한미FTA를 중국이나 일본보다 먼저 체결한 것은 세계시장은 앞으로 어쩔 수 없이 통합으로 가야 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 있었다고 말하고 구조상 소득이 떨어지는 것은 소득보전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날 대형선과장은 요청한 10개중 7개를 지원할 것으로 확정이 됐는데 추후 노대통령이 농림부 장관에게 나머지 3개도 지원해 주라고 지시, 검토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지사는 대통령을 배웅하기위해 공항에 가는데 급히 대통령으로 부터 연락이 와 가보니 탑승직전에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도민과 대천동 강정마을 주민들의 중요한 결단을 내려 준데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하고 '국방부에 제주특별자치도가 요구하는 사항이 잘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청와대 정책실장과 제주지방경찰청장 공항공단 관계자 앞에서 약속을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