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서 자동차 분야와 관련 다른 분야와 연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또 오는 12월 미국에서 열리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5차 협상에서 반덤핑 남소 방지 등을 포함한 '무역구제'에 주력키로 했다.

김종훈 한미FTA 우리측 수석대표는 27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우리가 (FTA 협상에서) 아주 민감하게 생각하는 분야도 있는데 자동차는 (다른 분야와) 연계없이 자동차로만 풀어갈 생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자동차 분야 협상과 관련 "우리는 넓은 시장 접근을 요구하는 반면 미국측은 차별적 요소를 줄여달라는 것"이라며 "이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는 노력이 향후 과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상품 분과 △원산지 분과 △농업 분과 등은 당초 기대했던 정도의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한 뒤 제일 진도가 더진 분과로는 무역구제 분과를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어 "이번 4차 협상에서 (상품 분야) 관세 협상에 집중했듯이 5차 협상에서는 무역구제 등 진도가 늦은 쪽으로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5차 협상 전략을 밝혔다.

이와함께 서비스 분야에서 미국측은 △기간통신사업자 지분 제한 △케이블TV 지분 제한 △CNN 방송 더빙 문제 △온라인 콘텐츠 유보안 △방송융합서비스 △법률 △택배 등 기존에 관심 갖던 문제를 계속 제기했으며 새로 추가한 부분은 없다고 김 대표는 전했다. 【서울=머니투데이/뉴시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