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공개토론회를 거부한 제주도정에 대한 강정마을회, “니네가 안 하면 우리가 한다”

강정마을회 측에서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제주도정에 토론회를 열어 줄 것을 요청했으나 이마저도 거부함에 따라 직접 나서 대도민 토론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최근 제주가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에 도전하기 위한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로 들며 밖으로는 ‘선 보전 후 개발’ 정책을 따르는 것처럼 보이게 하면서 실제로는 절대보전지역을 해제하는 이중성을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더군다나 해군은 민주적인 주민의견수렴절차도 무시했을 뿐 아니라 사실상 ‘대양해군’ 정책이 폐기되고 ‘연안해군’ 정책으로 선회되어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군기지 건설 강행은 이제 그 정당성 마저 사라진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정마을회는 “하지만 정부는 도민화합이 이루어지면 적절한 시기에 착공식을 하겠다던 약속마저 버리며 공사를 진행하면서, 주변지역 발전계획을 앞세우려는 행위는 진실을 가리려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두고 강정마을회 측에서는 우근민 도지사에게 문제 해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끔 하는 TV토론회를 제안했으나 거절 당했다.

이후 우 지사는 발전계획 위주의 TV토론회를 열겠다고 공언했고 야5당이 강정마을회의 입장을 반영하는 TV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하자 이에 편승했다.

하지만 결국 이마저도 무산됐다.

강정마을회측은 “우 지사가 자신의 주도로 토론회가 진행될 것을 주장했으나 이것이 불가능해지자 해군 불참을 핑계로 해 토론회를 무산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강정마을회는 “도지사가 도민들의 의사를 묵살하려는 것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는 정책”이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또한 우 지사는 11일 대정음사무소에서 열린 주민과의 대화에서 해병대기지 이설 가능성의 발언을 제기해 논란을 증폭시켰다.

우 지사는 모슬포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해병대 기지를 옮겨달라는 주민들의 요구에 강정해군기지가 완성되면 상황이 변하지 않겠냐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이는 곧 강정에 해군기지뿐만 아니라 해병대 기지마저 강정주변에 배치 할 수 있다는 암시를 던진 것이다.

이를 두고 강정마을회측은 “우리는 우근민 도지사의 이와 같은 발언에 경악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문대림 도의회 의장의 발언 또한 문제 삼았다.

문 의장은 강정에 해군기지가 건설되면 평화대공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이 비판 대상이 됐다.

강정마을회는 “평화대공원은 폭력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를 감싸기 위한 수단 밖에 되지 않는 아주 가증스런 위선에 불과한 망언”이라고 말한 뒤, “아무리 표를 먹고 사는 정치인이지만 이 정도 수준이면 양심을 버리고 표를 구걸하는 꼴”이라고 원색적으로 조롱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회에서는 예전처럼 진실을 가리려는 행위는 소셜네트워크 사회에서 더 이상은 불가능한 행위라며, “우 도정이 끝내 토론회를 거부한다면 강정마을회는 뜻 있는 모든 자들과 연대하여 해군기지 문제의 진실을 알리고 생명평화의 섬 제주의 미래비전을 똑바로 제시하는 대 도민 토론회를 추진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김명현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