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권일씨, “사회협약위원회에서 밝힌 대화채널기구, 발전계획논의 창구로 변질될 우려 있어”

뉴스제주와의 통화에서 강정마을회 고권일씨는 17일 제주특별자치도 사회협약위원회에서 밝힌 ‘제3자를 제외한 대화채널기구’에 대해서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17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사회협약위원회의 내용에 대해 고권일씨는 “김 전 지사가 해군기지 입지를 주도해 이 논란을 일으킨 당사자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책임을 묻고 해결방안을 도출하려는 자세는 고맙다”고 말하면서도 “제3자가 빠진 강정주민만의 찬반 대화채널기구에는 위험성이 내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한 위험성에 대해 고권일씨는 “제주도정이 이제 와서야 제3자를 빼고 강정주민들 간의 대화에 끼어들어 대화를 추진하겠다고 하는 것은 해군기지 문제 논의를 ‘발전계획에 대한 논의’로 변질시킬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주장의 근거로 고권일씨는 “제주도정이 정작 주민들과는 대화는 거부하면서(제주도정의 TV토론회 거부) 찬반대화기구를 만들면 변질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갈등해소 과정에서 제주도정이 끼어들려는 것은 자칫 그들의 주장(해군기지 건설)을 관철시키려는 노력으로 진행될 우려가 있다”며, “외부세력을 배제하고 대화채널을 구성해 제주도정이 여기에 끼게 되면 불 보듯 뻔하게 해군기지에 따른 발전계획을 갖고 얘기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러한 점을 이유로 들며 ‘대화채널기구’에 대해 고권일씨는 “이러한 진행은 아직 시기상조”라고 주장했다.

고권일씨는 먼저 야5당 국회 해군기지 진상조사단에서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결과에 따른 시시비비를 가리고 난 후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상조사단에 의한 결과에 따라 강정주민들의 응어리가 풀어지고 나서야 찬반으로 나뉘어진 강정주민들이 서로 대화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고권일씨의 주장에 따르면 이러한 대화채널기구는 ▲진상조사단의 조사결과 발표에 따른 응어리 해소, ▲해군과 강정주민들과의 대화, ▲찬반으로 나뉘어진 강정주민들간의 대화 순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고권일씨는 “사회협약위원회에서도 갈등구조의 문제를 품으려는 자세는 고맙지만 먼저 그 갈등구조의 근본원인을 파악해내지 않고서 진행하려는 것은 무리라고 보여진다”며, “대화를 나서려는 것에도 먼저 서로 감정이 상해있는 부분에 대한 응어리를 해소할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되고 나서야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회협약위원회에서 주장한 대화채널기구 구성 자체를 비난하는 것은 결코 아니며, 다만 자기식대로 이야기를 주도해 나가려는 대화채널기구가 된다면 참여할 수가 없다는 입장을 밝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현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