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자위, “신뢰확보 가능한 연구용역 선정하고, 공론조사로 의견 수렴해야” 권고

제주도에서 사라진 기초자치단체 부활 논의에 불을 지핀 행정체제 개편 논의장에서 도의회 행자위 의원들은 제주도정에 신뢰할 만한 수준의 공론조사로 연구용역이 이루어질 것을 주문했다.

1일 속개된 제282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에서 행정자치위원회는 道특별자치행정국으로부터 ‘행정체제 개편 추진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이 같이 지적했다.

제주도는 현재 행정체제 개편위원회를 조직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과업지시서’를 작성했다.

이후, 이 과업지시서를 토대로 연구용역 업체에 맡겨 행정시장 직선제와 기초자치단체 부활 등 다양한 체제개편 방안을 연구 분석하게 될 예정이다.

이 연구용역에는 1억원이 배정돼 있다.

행자위 도의원들은 이 연구용역을 맡기는 데 있어서 신뢰성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진정성이 확보된 방안을 강구하기를 주문했다.
강경식 의원은 “기껏 연구용역 맡겨놓고 또 쓸모없게 되는 일이 없도록 단순히 행정학자들만의 의견들만을 고집하지 말고 제주도를 잘 아는 전문가 그룹도 연구에 같이 병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태근 道행정자치국장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개편위에 자율성을 주고 진행하되, 의회의 뜻이 전달될 수 있도록 매 단계마다 설문조사 결과를 의회에 보고토록 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좋은 답변”이라며 “아직 한 번도 이와 관련해서 실무자들간의 간담회 자리가 없었다”고 말한 뒤, “앞으로는 활발한 논의가 펼쳐질 수 있도록 단계마다 간담회 자리를 만들어 갈등이 생기는 일 없이 진행되면 좋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 여론조사와 주민투표,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지는 아직... 공론조사 가능성도 있어

박규헌 의원은 도정에서 실시하는 여론조사에 도민들이 그닥 좋은 신뢰를 갖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하며, 지금까지 진행해 온 여론조사 방식을 탈피할 생각 없는지를 물었다.

이에 정태근 국장은 “아직 기본적으로 여론조사로 갈 것인지, 주민투표로 갈 것인지 확실한 방향이 서진 않았다”고 말하며, “공론조사 방법은 좀 더 검토를 하고 할 수 있으면 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 국장은 “아직 국내에는 제주도에서 추진하려는 사례가 없기 때문에 해외의 사례를 참고해야 한다”고 말하며, 배정된 1억원의 연구용역비만으로는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정 국장은 현지 조사비용 같은 경우는 별도로 지원되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윤춘광 의원은 “과업지시서 대로 잘 지켜주면 그림이 나올 것 같기도 하다”고 말하면서도 개편위원회의 위원들을 두고서 “너무 한쪽으로 치우친 감이 없지 않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윤 의원은 “하지만 중앙정부에서 허용하지도 않고 있는 것을 우리끼리만 논의한다고 해서 이 것이 실현될지도 의문”이라며 우려심을 표했다.

이어 윤 의원은 “이러한 시도는 도지사의 제왕적 권력을 지양하겠다는 것인데 과연 민선5기 도정에서 이것이 가능하리라고 보나”고 질의했다.
이에 정 국장은 “충분기 가능하다”고 답했다.

정 국장은 “권력은 부자지간에도 나눌 수가 없는 법이지만, 도민의 뜻을 따르는 정책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것이 우 지사의 뜻”이라며, “도민들이 현재의 지방행정체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제왕적 도지사를 견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도지사의 권한을 분리하려면 지역주민들에게 권한을 돌려줘야 하는 것이기에 읍면동 강화로 가야한다”며, “그러려면 동장에게 주어지는 직급도 서기관급 이상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와 같은 의견들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정 국장은 “그러한 문제들도 의회와 행정개편위원회가 같이 진행해 나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명현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