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고품질 감귤생산 위해 방풍망 설치 지원

감귤 농가의 고품질 감귤생산을 위한 방풍망 설치가 지원된다.

도에 따르면 올해를 '고품질 감귤 안정생산·유통혁신의 해'로 정하고, 감귤 품질혁신 3·3실천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간다고 밝혔다.

감귤품질혁신 3·3실천 운동은 3광플러스(간벌, 토양피복, 방품림 정비)실천 운동과 3 마이너스(화학비료 줄이기, 농약줄이기, 수분 줄이기)실천 운동으로 감귤 품질향상을 위해 감귤재배농가가 실천하는 운동이다.

도는 이를위해 222ha의 토양피복 재배를 지원하는 한편, 올해 감귤나무 음지 피해를 주는 방풍림을 제거하고 방풍망 설치를 위해 감귤원 60ha에 방풍망 설치 사업비를 보조 지원한다.

방풍망 설치사업은 총사업비 8억4000만원을 투자, 1ha당 1400만원의 사업비의 80%를 도 예산으로 대상 농가에 보조 지원하며, 대상농가 선정조건은 감귤원 방풍수로 인해 품질이 떨어지는 과원으로 방풍망 설치를 희망하는 감귤원과 방풍림 제거로 피해가 예상되는 과원 중 1/2간벌 참여농가에 우선 지원된다.

사업 신청은 행정시 및 읍,면,동사무소 감귤업무 부서에 신청하고 신청을 받은 읍면동은 신청농가 우선순위에 의거 지원대상 농가 확정 후 농가에 통보한다.

통보 받은 농가는 방풍망 시설을 한 후 읍,면,동에 완료신고를 하면 현지조사를 거쳐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방풍망 설치 지원사업으로 음지피해를 주는 방풍수 정비 및 방풍망 설치에 따른 채광량 증가 감귤의 품질 향상효과가 클 것"으로 분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