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야5당, 공유수면 매립 심판 진행중 임에도 공사 강행 해군 비난

민주당 최고위원회가 합리적인 갈등해소 방안을 마련할 때까지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일시 중단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음에도 이를 수용하지 않자 제주도내 야5당이 해군을 향해 비난의 날을 세웠다.

민주당 제주도당을 비롯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제주도내 야5당은 10일 성명서를 내고 "사람이라면 상대방의 간절한 요청에 듣는 척, 하는 척 ‘시늉’이라도 해야 마땅한 일"이라며 "어제 ‘마이동풍’ 제주해군기지사업단은 강정해안에 바지선과 예인선을 띠우고 준설공사에 돌입하려 시도했다니 참 한심스럽고 기가 막히고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비난했다.

도내 야5당은 "강정바다는 아직 해군의 것이 아니다. 처음에 약속했던 대로 도민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절차적 정당성에도 불법‧탈법이 만연했음이 드러나고 있다"며 "공유수면 매립 허가 의혹에 대한 심판도 현재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야5당은 "연산호 군락, 붉은발말똥게, 너럭바위인 구럼비 바위 등 보전조치마저 아직 마련하지 못한 ‘오리무중’ ‘책임 회피’ 상황인데 그 해안 준설로 인해 파괴된다면 이후 그 책임을 어떻게 하려는 것인지 먼저 명명백맥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군이 '공사강행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공언하는 것은 망발이며 도민무시와 우롱일 뿐만 아니라 ‘일시 공사 중단’을 요청하는 야5당에 대한 도전이라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어떠한 기습적인 공사로 인하여 도민의 자산인 제주자연이 파괴되거나 갈등이 야기된다면, 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군측에 있음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박길홍 기자/ 저작권자 (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