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랑실천연대 회견 '간사도 반대노선' '용흥동은 법정동아니' '실제 강정2동 사실 모르면서 뺀 것처럼 호도' '종교계 과도 정치참여 묵과 못해'

(사)제주사랑실천연대는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사무조사 소위의 위원장과 간사가 공히 지난 5월14일군사기지 추진반대, 평화의 섬 염원 도내 인사선언에 참가 한 바 있다'고 주장하고 '반대의사를 가진 의원이 어떻게 어떻게 도의 정책결정을 공정한 시각에서 조사를 할 수 있겠느냐'고 의문을 제시했다.

이날 사랑연대는 양해각서 문제에 대해 '도의 공문서 관리체계에 대해 책임을 추궁하면서 어떻게 유출됐는지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는 가'고 묻고 군사기지 반대위와 일부 반대언론에 해당 문건이 유출 됐는지 참고인 조사를 할 용의는 없는가'고 제안했다.

특히 도민의 공복인 도의원이 고압적 자세로 공무원을 질타하면서 용흥동이 법정동이 아니며 실제 강정2동인 것도 확인하지 않고 마치 도가 해당 주민들을 여론조사 표본에서 뺀 것처럼 주장하고 이를 통해 여론조사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자 주장할 수가 있느냐'고 주장했다.

사랑연대는 도의회 행정조사 소위가 조사결과가 도민들로 부터 인정을 받기위해서는 무차별적 폭로나 문제가 있으니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갖지말고 보다 객관적인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공정한 조사를 다시 촉구했다.

이날 사랑연대는 종교계의 목소리를 존중한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군대의 존재가치 역시 평화를 지키기위함이라는 것을 모르지 않을 진대 어찌 성직자들이 해군기지 반대 단식이라는 극단적인 투쟁의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가를 묻고 일각에서는 해군기지문제를 5.18민주화운동과 6.10항쟁과 비교하는 데 진정 비교대상이 되는가를 물었다.

'전쟁의 도구가 되는 군사기지를 반대한다면 전국 아니 전세계군사기지를 반대해야 할 것이 아닌가'고 질타하고 '일부 종교계가 더 이상 정치에 과도하게 참가하는 것에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천명했다.

한편 사랑연대는 13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국회에서 안보에 관한 문제는 주민투표에 부치도록 돼 있지 않다는 답변을 환영한다고 밝히고 전국 이슈화를 위한 반대단체의 6월 총력투쟁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