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기자회견 통해 해군과 정부 규탄...공사 강행 시 강력 투쟁 천명

지난 20일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던 시민 운동가가 준설작업에 항의하다 부상을 입은 것과 관련해 시민사회 단체들이 해군을 규탄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를 비롯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생명평화결사, 개척자들,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등 이들 단체는 21일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규탄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해군의 공사강행 드라이브가 막가파식으로 치닫고 있다. 해군은 오로지 목적한 공사를 위해 정치권과 제주도, 도의회, 도내 각계여론의 공사중단 요구에도 불구하고 막무가내로 공사강행에 나서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해군은 무단 토사유출, 올레길 쓰레기 대량방치, 지하수 폐공 무단 방치, 붉은발 말똥게 이식의 부실한 관리에 따른 말똥게 고사 등 스스로 허술하고도 무분별함을 지속적으로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심지어 폭언과 폭력을 서슴없이 자행하고 있는데 여성활동가 2명이 해군측과 공사업체측의 폭력적 대응에 의해 부상을 입는가 하면, 어제는 기습적 준설용 바지선 투입에 저항하는 강정마을 회장과 평화운동가 등에게 해상의 위태로운 상황에서도 노골적인 폭언과 폭력으로 대응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과정에서, 평화활동가 송강호 박사는 그것도 해군 장교의 직접폭력에 의해 2~3미터 바지선에서 그대로 추락하는 사고를 당해야 했고, 결국 병원으로 긴급 후송하는 사태가 발생했다"며 "어제의 사태는 바로 지난 주 해군기지 문제로 좌절하던 강정마을 한 주민의 자살시도 직후에 벌어진 것이라는 점에서 우리는 더욱 분노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러한 해군의 작태를 ‘만행’으로 규정하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명분없는 지금의 막가파식 공사시도를 당장 중단하지 않으면 지금보다 훨씬 강력한 현장투쟁과 더불어 국민여론과 함께 전국적인 수준의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박길홍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