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던 시민 운동가가 준설작업에 항의하다 부상을 입은 것과 관련해 진보신당 제주특별자치도당이 강정주민과 끝까지 연대할 것을 밝히면서 공사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진보신당 도당은 21일 논평에서 해군의 공사강행에 대해 '제주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의 협의'도 제대로 지키지 않은채 이루어지는 '불법적인 공사강행'이라고 비난했다.

도당은 "현재 해군기지 공사현장은 강정주민과 대화로서 소통하는 공사현장이 아닌 '죽을 사람들 죽어도 괜찮으니까 계속 진행하라'는 삼성 업체 관계자의 말처럼 강압적이고 막가파식 공사강행만이 난무하고 있다"며 "현재 가장 우려 되는 것은 해군측의 절차적인 문제점이나 폭력적인 공사강행에 앞서 강정의 생명파괴와 강정주민들의 공동체 파괴, 강정주민들이 입게 되는 정신적 피해"라고 강조했다.

도당은 "지난 20일 강동균 마을회장이 바지선에 올라, 공사를 중단할 것을 막자 물을 뿌리고 같은 날 폭언의 문자를 전송하는 등 개인에 대한 정신적 피해는 이로 말할 수가 없다"며 "해군측은 당장 막가파식의 폭력적인 공사강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더불어 "제주도정이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관리감독의 주체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을 요구한다"며 "해군측은 이번 사태에 대해 강정주민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편 진보신당 도당은 "이번 6월 임시당대회에서 결의문을 채택해 이와 관련 전당적으로 행동해 나감과 동시에 강정주민과 끝까지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길홍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