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반대위 18일 오전 도민의방 기자회견, "마을회장 더 이상 억지 주장 접어야"

강정해군기지유치반대위는 18일 오전 10시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예정된 마을주민투표 추진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정 반대위는 "마을의 중대한 일을 결정하는 최고의결기구가 어떻게 마을운영위원회에서 마을총회의 적법성을 논의할 수 있느냐"며 "마을 운영위워회는 월권행위, 권리남용을 중단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강정마을향약에 의한면 마을주민 20인이상 요구시 마을회장이 총회소집에 응하지 않으면 감사가 즉시총회를 소집할 수 있고, 이때는 감사가 의장이 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며 "마을 운영위원회의 의결이 필요한 사항"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강정 반대위는 "그럼에도 마을회장을 비롯한 찬성측은 6월15일 재차 운영위를 열고 총회의 적법성여부를 운운하며, 19일 총회를 무산하려 하고 있다"며 "이는 충분한 자료에 의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누구의 간섭도 없이 강정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강정주민의 기본적 권리를 묵살하는 오만함의 극치"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강정 반대위는 이어 "마을 향약에는 독립적 지위를 갖는 감사의 마을 총회소집권을 명시하고 있고, 이를 인정하지 않는 다는 것은 회장의 독선과 아집"이라며 "강정동에 해군기지가 들어오는 문제는 바다 어장 문제만이 아닌 수 백년간 살아 온 강정마을 공동체가 해체될 수도 있는 중요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강정 반대위는 "더 이상의 갈등을 원치 않는다"며 "민주적 절차와 마을 향약에 근거, 마을총회를 개최하는 만큼 해군기지 유치 중차대한 문제를 마을 주민의 비밀투표로 결정하길 원할 뿐"이라고 갈등해소를 제시했다.

강정 반대위는 "따라서 오는 19일 오후 8시 강정마를 의례회관에서 마을감사의 주재로 해군기지 유치 찬,반의 건(비밀투표)으로 총회를 개최한다"며 "마을회장은 더 이상의 억지주장을 접고 마을의 안녕을 위해 공동 노력"을 촉구했다.

또한 "마을주민의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위해 도,시. 대천동등 일체의 공무원들은 통회당일 마을 출입을 삼가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