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수감 중인 고권일-송강호 석방 촉구

지난달 20일 강정마을 해군기지 부지 내 해상준설작업을 위해 바지선을 투입한 해군측과 이를 저지하려던 시민운동가 및 강정마을 주민간의 충돌이 빚어진 것과 관련 제주도내 야5당이 이에 대한 진상조사와 더불어 현재 구속 수감된 고권일 강정마을 반대대책위원장과 평화운동가 송강호 박사의 조속한 석방을 촉구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을 비롯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도내 야5당은 20일 성명서를 통해 "명백한 폭력 행위자 '해군'에 대한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마땅하다. 그러나 적반하장격으로 폭행 해군에 대한 처벌은 고사하고 해군은 불법적인 공사강행을 막으려 했던 마을주민과 활동가에 대한 기습 연행, 구금을 획책했다"고 비난했다.

야5당은 "지난달 20일, 해군에 의해 저질러진 민간인에 대한 폭력 행위에 대해 정부차원의 진상조사와 함께 관련자에 대한 문책과 처벌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민간인에 대한 폭력 행사 상황은 해상시위에 동행했던 활동가가 촬영한 영상에도 고스란히 남아있는데 '국민의 군대로서 민간인을 폭행한 사실이 없다'고 강변하는 해군의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야5당은 "국방부와 해군은 ‘6‧20 해군의 민간인 선상 폭행’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와 조치결과를 숨기려하지 말고 낱낱이 밝히고 그 결과에 대해서도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며 "또한 구속 수감된 고권일 위원장과 송강호 박사에 대한 해군측의 사과와 함께 조속한 석방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