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저지위한 제주지역 교수협의회 출범
도내 지식인들이라 불리는 대학교수들도 해군기지 저지 위해 뭉쳤다

2일 11시 제주지역의 대학 교수들이 제주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더 이상 좌시할 수 없게 됐다며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 및 재논의를 위한 제주지역 교수협의회’를 출범시켰다.

제주대학교 김현돈 교수(철학과)를 비롯한 53명의 도내 대학교수들은 2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협의회 출범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었다.

교수협의회는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사안의 중대성을 통감하고 지식인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출범시키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윤용택 교수는 “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이렇게 뒤늦게나마 조직하게 돼서 다행”이라고 말했으며, 이경원 교수(행정대학)는 “학내에서 이러한 문제를 놓고 토론을 벌여 이슈화되는 계기를 만들어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수는 “해군기지 문제가 너무나 중요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도민들이 제대로 모르고 있다는 점에 대해 인식한다”며,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게끔 활동을 펴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현돈 교수는 “지금도 목숨을 건 대치를 계속하고 있다”며, “최근 농로폐지결정이 내려짐에 따라 대규모 물리적 충돌의 불상사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제주해군기지가 미군기지로 활용될 경우 제주도는 동북아의 화약고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제주해군기지 건설의 명분이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에 그는 “정부와 해군이 제주도 남방 해안의 배타적 경제수역 및 해양교통로 안전 확보를 내세우고 있지만, 정작 특수한 상황(해군의 호위를 필요로 하는 조업)은 단 한 차례도 발생한 사례가 없다”는 이유를 들었다.

이어 김 교수는 “제주도의 가장 값진 자산은 뛰어난 자연환경”이라며, “절대보전지역제도는 제주도 자연환경보전체계의 근간을 이루는 것인데 이를 해제한 것은 그 체계의 근본을 흔들어 버려 향후 마음껏 개발할 수 있는 선례를 만든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러한 사태에 즈음에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벌금을 부여하고 강제 연행한 것을 두고서도 그는 “공권력의 횡포라 아니할 수 없고 제2의 제주4.3이 발생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낳게한다”고 말했다.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이들 교수들은 협의회를 출범시켜 제주해군기지가 국가안보적으로 필요한가의 여부와 제주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합리적인 논의를 거쳐 도민들 사이에 바람직한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 및 재논의를 위한 제주지역 교수협의회 참여교수 명단

강동식, 강명수, 강봉수, 강사윤, 고봉진, 고영철, 고호성, 김대영, 김덕희, 김동윤, 김민호,
김석준, 김영진, 김정섭, 김태일, 김현돈, 김현수, 김희열, 남진열, 박남재, 박선아, 박주옥,
박형근, 부홍식, 서명석, 신용인, 심규호, 양길현, 양석완, 양영철, 오상학, 오수용, 유철인,
윤동호, 윤상택, 윤용택, 이경원, 이규배, 이상이, 이윤석, 이창익, 정진현, 조성식, 조성윤,
조영배, 조치노, 조홍선, 최낙진, 최 현, 팽동국, 한석지, 허남춘, 허정훈 (이상 53명, 가나다순)

<김명현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