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긴급 기자회견…내년 대선 불출마 선언

오세훈 시장은 12일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시장직 진퇴여부를 연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동시에 2012년 대통령 선거에는 불출마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시청 브리핑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대선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자리였지만 시장직 진퇴여부가 우선 관심사였다.

당초 전날 늦은 밤까지만해도 일각에서는 오 시장이 자리를 걸고 주민투표에 '올인'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수해와 경제불안 등 연일 계속되는 악재 속에서 투표율 33.3% 달성이 지상과제로 떨어진 오 시장으로서는 대선 불출마선언보다는 시장직 연계가 투표율 상승에 효과적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전날 밤 적지 않은 고민을 한 듯 다소 초췌한 얼굴을 기자회견장에 들어선 오 시장은 대선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무상급식 주문투표에 관계없이 시장직에 전념할 뜻을 간접적으로 확인했다.

지난해 6.2지방선거에서 자신을 지지해준 주민들의 뜻을 거스를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오 시장은 "마지막까지 고민을 했다. 참으로 깊은 고민을 했다. 두 가지 이유 때문에 결심을 하지 못했다"며 ""첫째는 작년 지방선거에서 저를 선택해준 서울시민 유권자 여러분의 엄중한 뜻이다. 시민들은 시의회 4분의 3 구청장의 5분의 4를 야당 후보를 선택했으나 시장은 나를 선택했다. 그 뜻이 이번 고민에서 제가 시장직 거취를 연계하는 것이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과의 역학 관계를 이유로 들었다.

오 시장은 "대선 불출마 선언은 개인의 정치행보와 연계되는 부분이지만 시장직 연계는 당과의 깊은 논의를 선행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서울시 소속 당협 국회의원들이 시장직을 주민투표와 연계하는 것을 바라지 않았다"고 전했다.

오 시장은 "그런 결심(시장직 연계)이 필요하게 되더라도 그분들과 중앙당과의 사전 협의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며 "협의하고 의견이 달리하는 부분이 있다면 추후에 설득도 가능하다. 이 부분에 있어 마음의 정리가 되지 않아 오늘 이 자리에서 언급을 할 수 없었다. 아직 10일 남짓 기간이 있다. 그 기간 동안 여론을 살피고 당과의 협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대선불출마의 배경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 설명했다.

그는 이달 24일로 예정된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대선보다 중요하다며 "어느 순간부터 제 거취의 문제가 무상급식 주민투표 자체의 의미를 훼손하고 주민투표에 임하는 저의 진심을 왜곡하고 있기에, 대선출마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더 이상의 오해를 없애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내년 대선과 관련해 고심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오는 8월24일 치러질 주민투표는 저 개인의 일이 아닌, 국가의 미래가 걸린 일이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지금 세계 각국이 복지포퓰리즘의 후폭풍에 몸살을 앓고 있다"며 "일본 총리는 포퓰리즘 공약을 철회하며 대국민 사과를 했고, 최근 미국 국가신용등급 하락과 경제위기의 파장도 전 세계 경제에 큰 악재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특히 "그리스와 이탈리아 등 유럽 각국의 무분별한 복지확대는 유럽연합 전반의 재정건전성 저하를 가져왔고, 일자리와 경제에 직격탄을 맞은 이들이 실망한 나머지, 폭동을 자행하는 현실을 우리는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러한 전 세계적 경제 충격 속에서 아직도 퍼주기식 복지를 주장하는 정치세력이 있다"며 민주당을 겨냥했다.

오 시장은 "끔찍한 현실은 외면한 채 듣기에만 자극적이고 정작 알맹이는 없는 구호로 주민투표를 방해하는 데만 급급한 정당이 있다"며 "첨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민주당은 자신들이 주장하는 보편적 복지가 가난한 사람을 위한 복지인 것처럼 포장하고 있지만, 사실은 어려운 사람의 몫을 빼앗아 가는 불평등 복지이자 부자복지"라며 "이번 주민투표의 의미는 그래서 더 커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끝으로 "이번 주민투표야말로 지속가능한 복지정책으로 대한민국의 재정건전성을 지키느냐, 과잉복지정책으로 미래 세대에 빚과 짐을 지우느냐를 가를 국가적 분수령이자 기로"라며 "국가재정을 위태롭게 하는 복지포퓰리즘에 누군가는 분명한 제동을 걸어야 하고, 유권자의 현명한 선택만이 표 앞에서 흔들리는 정치인의 행태를 막을 수 있다"고 시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