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유공자회(공법단체)설립추진위원회와 5·18구속부상자회는 12일 "광주 학살의 주범 노태우 전 대통령은 역사 왜곡에 대해 5월 영령과 민주 영령,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노 전 대통령은 군사반란죄와 내란죄는 물론 대통령 재임 당시 직접 뇌물을 수수하고 천문학적인 부정축재를 한 죄를 저질렀다"며 "부당하게 특별사면을 받은 입장에서 사죄하는 마음으로 살아도 부족할 판에 죄과를 변명하고 진실을 왜곡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광주시민이 증언하고 역사가 증명하는 5·18민중항쟁은 사법적 판단과 같이 군사반란과 내란을 일으킨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이 정권을 노리고 시민을 학살한 데서 촉발됐다"며 "5·18은 정부와 유네스코가 인정하는 민주주의 역사의 금자탑이다"고 덧붙였다.

또 "광주시민은 그 동안 두 전 대통령이 참회 한마디 없이 사면되고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받으며 사는 것을 보면서도 참고 또 참아왔다"며 "노 전 대통령이 추악한 거짓말에 대해 사죄하고 회고록을 회수하지 않는다면 민주시민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노 전 대통령은 최근 발간한 회고록에서 "5·18운동은 유언비어가 진범이다. '경상도 군인들이 광주시민들 씨를 말리러 왔다'는 등 유언비어를 듣고 시민들이 무기고를 습격했다"고 밝혀 5월 단체의 공분을 샀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