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일 실시될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앞두고 여야가 14일 치열한 선거전을 펼쳤다.

한나라당은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배수 진을 치고 내부를 향해 투표 독려활동을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번 투표와 오세훈 서울시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을 비판하면서 '투표 승리 의지' 발언 진위 논란의 진원지인 청와대도 함께 겨냥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무산되는 사태를 막기 위해 투표율 제고에 적극 나선 모습이다. 한나라당 서울시당위원장은 이날 당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투표율 33.3%를 넘기지 못하는 지구당은 패널티를 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 의원은 또 투표율 제고 전략과 관련, "투표 당일인 오는 24일 오전 10시까지, 투표율 20% 달성하는 내용의 '1020전략'을 갖고 있다"며 "한나라당 서울시당 48개 당협 당원들이 모두 나서서 당일 오전에 10시 이전에 투표율 20%를 달성할 수 있게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현수막, 유세차량, 문자와 이메일 등의 방법을 통해 시민들의 투표를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이 의원은 "기본적으로 이번 주민투표가 내년 총선과 대선으로 가는 길목에서 행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정치적인 의미가 굉장히 크다"며 "이번 투표가 내년 총선에서 어느 진영을 지지할 것인가 하는 하나의 잣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의원은 또 대선 불출마 선언을 한 오 시장에 대해서는 "무상급식 투표는 시의회 4분의 3이 민주당에게 장악된 상태에서 (오 시장이) '아무것도 못하겠다'고 해서 시작한 투표"라며 "투표율 25% 못넘으면 '시장직을 그만둔다, 만다' 얘기할 필요도 없다. 그냥 그만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쁜 투표 거부'를 외치고 있는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투표 승리 의지' 발언의 진위 여부와 관련한 법적 대응도 함께 검토하면서 이번 투표의 부당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민주당 서울시당 무상급식지원 대책특위의 김성호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편 가르기 주민투표' 기자간담회에서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관련해 "이 대통령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이번 투표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의지가 확고하다는 청와대 참모의 언급과 관련, 진원지를 파악해 고발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대변인은 "해당 발언을 한 관계자를 먼저 고발하면 이 대통령이 그 말을 했는지 여부가 재판 과정에서 밝혀질 것"이라며 "현재 그 청와대 관계자가 누구인지 나름대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 시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에 대해서도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민주당 서울시당 무상급식지원 대책특위 공동위원장인 이인영 최고위원은 "오 시장이 '복지 포퓰리즘'을 막기 위해 주민투표를 한다고 했지만 국민의 절대다수는 대권놀음이라고 생각한다"며 "네티즌들은 다음 대권을 위한 정략일 뿐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상수 공동위원장은 "오 시장이 강행하려고 하는 주민투표는 반민주적이고 반교육적인 불법주민투표이고, 사실상 오 시장이 주도하는 관제주민투표"라며 "아이들에게 부잣집 아이, 가난한 집 아이로 편 가르기 한다는 건 반교육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서울시당위원장인 김성순 의원은 "지금 거리에 붙어 있는 현수막을 보면 695억원이 필요한 무상급식을 3조원이 든다고 하는 등 허위에 가까운 내용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상대편 주민투표 홍보물에 적힌 문구가 '단계적 무상급식+방과 후 무료학습'처럼 본질과 무관한 내용을 포함시키고 있다는 점을 들고, "한나라당의 플래카드 내용이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서도 "조만간 법적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