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의장,오영훈의원, 제주경찰청장 방문, 도의회 입장 강력 전달


 문대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15일 성명을 발표하고 어제 입도한 외도 경찰병력의 철수를 강력히 주문했다.

문 의장은 “공권력 투입은 결코 바람직한 갈등 해결 방법이 아니”라며 “평화적 해결의 원칙을 주장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동안 도의회를 비롯한 일각에서 해군기지 건설 관련 갈등 해결을 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강제 진압이라는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의 선택은 강정마을뿐만 아니라 도민 사회에 커다란 반항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문 의장은 “이 시점에서 정부의 강정마을에 대한 공권력 투입은 도지사, 도의회의장, 지역 국회의원 3인, 여당 도당위원장이 참석한 6인 회동에서 합의한 4대 원칙 중 ‘평화적 해결의 원칙’과 ‘당사자 해결의 원칙’에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제주자치도와 도의회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 동안 해군기지 관련 갈등 해결을 위해 제284회 임시회 개회를  합의한 상태에서 공권력 투입을 운운하는 것은 도민의 대표·대의기관인 제주도와 도의회를 무시하는 행태”라고 강조했다.

그는 “도의회가 16일 임시회 첫날 제주해군기지사업단 업무보고를 해줄 것을 공식문서로 국방부에 요청한 상황"아라며 "이에 대한 일언반구도 없다가 갑자기 공권력 투입을 고집, 갈등을 증폭시키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우근민 지사를 향해 “지금의 상황에 대해 수수방관만할 것이 아니라 평화적 문제 해결을 위해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국방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에 공권력 투입 자제를 시급히 공식 건의할 것”을 촉구했다.

문 의장은 “우리는 정부와 해군측이 공권력 투입을 통한 강제 진압이라는 구태의연한 갈등 해결 방법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대화로 합의점을 찾고, 평화적 해결을 위한 노력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문 의장과 오영훈 의원은 15일 신용선 제주지방경찰청을 방문, 이같은 제주도의회의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병택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