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16일 이명박 대통령이 8·15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공생 발전'을 화두로 던진 데 대해 "공생 발전을 실천하려면 다른 것 말고 부자감세부터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이 대통령이 공생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장경제를 말했다. 좋은 말이다. 그렇게 가야한다"면서도 "(이 대통령이 지난해 8·15 경축사를 통해) 공정사회를 제시한 지 1년이 지난 지금 우리사회가 과연 공정사회로 가고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공생 발전을 하려면 오세훈 서울시장이 200억원을 돈을 써가며 하는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거둬들이고 이미 여당에서도 공헌했던 반값 등록금을 (실현)해야 한다"며 "공생 발전을 하려면 SSM(기업형 슈퍼마켓)의 무차별 골목 침입을 막고 'MB노믹스'를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5일 보수단체 여성 회원이 반값등록금 촉구 집회에 참석한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의 머리채를 잡고 욕설을 퍼부은 사건에 대해선 "정 최고위원을 공격한 개인이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분위기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사건 당시 보수단체 여성 회원이 경찰에 연행되지는 않은 데 대해 "만약 그러한 행동 했을 때 정부로부터 엄벌을 받는다고 하면 그렇게 못했을 것"이라며 "그런 일이 있고 나서도 당국에서는 수사를 하려고 생각지도 않는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야권 내 최대 현안인 통합 논의와 관련, "헌신과 희생의 자세로 야권 통합에 앞장설 것"이라며 "민주당 없는 야권 통합은 있을 수 없다. 민주당이 선두에서 서서 야권 통합을 이뤄낼 것을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