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자동차 연비 표시방식이 실제 주행여건을 반영할 수 있도록 개편된다.

지식경제부는 18일 실제 주행상황을 반영한 새로운 자동차 연비 표시방식을 도입하고, 에너지소비효율 등급판정 기준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행 자동차 연비표시는 시내주행 모드(CVS-75, 주행축적거리 160㎞이내)에서만 측정한 결과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표시연비와 체감연비간 차이가 있어 소비자의 불만을 야기했다.

지경부는 제도를 개편해 내년부터 시내와 고속도로에서 각각 측정하고, 측정연비를 시내·고속도로·고속 및 급가속·에어컨 가동·외부저온조건 주행 등 5가지 실주행여건(5-Cycle, 주행축적거리 3000㎞)을 고려해 만든 보정식에 대입해 최종연비를 표시키로 했다.

한국석유관리원이 국내 시판중인 자동차 30대를 대상으로 한 시험결과, 연비표시 제도가 개편될 경우 현재의 표시연비는 시내 21.1%, 고속도로 29.7% 등 약 20% 가량 하락한 것으로 측정됐다.

이에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5-Cycle에 기반한 실제 주행시험 결과를 연비로 표시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미 미국은 올해부터 차량별 5-Cycle 시험 또는 보정식을 활용해 산출된 연비를 표시하고 있다.

지경부는 또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판정기준을 강화할 방침이다. 자동차의 에너지소비 효율등급 판별기준을 상향조정해 1등급 비중을 현재 17%수준에서 10% 안팎으로 축소할 예정이다.

이는 근래 자동차 산업 기술수준이 향상된 반면 에너지 효율등급제도는 2007년도 개정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최근 3년간 1등급 비중이 9%(51종)에서 17%(106종)로 급증하는 등 등급제 변별기능의 약화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만약 소비자가 새로 강화된 기준이 적용된 신차를 구매할 경우, 50만원 상당의 연간 유류비(216만원, 1만5000㎞ 주행기준) 절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지경부는 예측했다.

이와 함께 지경부는 소형화물차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제를 도입한다.

서민과 영세상인들이 주로 구매하는 3.5t 미만 소형화물차(177만대)의 경우, 상대적으로 연비가 낮은 차량(3∼4등급 수준)이 많지만, 등급제를 적용함으로써 소형화물차량의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서민들의 유류비 부담 경감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지경부는 이번 개편 방안을 토대로 9월 중 공청회를 개최하고, 업계 및 소비자 등의 의견을 수렴해 늦어도 올해 4분기에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표시에 관한 규정'을 개정·고시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이번 연비제도 개편을 통해 자동차 업계의 고연비 차량에 대한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운전자의 체감연비와 표시연비가 부합되도록 해 연비제도의 신뢰성을 높여나가겠다"며 "고유가 시대에 소비자의 자동차 연료비 부담을 경감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