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닷새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나라당은 주민투표를 독려하기 위한 당 차원의 총력 지원을 계속했다.

황우여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의 주민투표 1인 홍보운동에 대해 중지명령을 내린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를 비판했다.

황 원내대표는 "주민투표법에서는 주민투표의 의미를 어떤 사항에 관해 찬성과 반대 중 하나를 지지하게 하는 행위로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며 "단순히 8월24일이 주민투표일이라고 알리는 행위를 투표운동으로 해석한 것은 서울시 선관위가 정치적 판단으로 무리한 해석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은 23일부터 1박2일간 초·중·고교 교장을 포함해 270여명과 강원도로 단체연수를 간다"며 "서울시 선관위가 정작 중단시켜야 할 행동은 이렇게 교육감의 지위를 남용, 투표를 원천적으로 못하게 하는 행위로, 책임당국의 보다 권위있고 책임있는 유권해석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정권 사무총장도 "지난 18일 곽 교육감이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이메일을 발송하는 등 대규모 투표 불참운동을 벌이고 있다"며 "곽 교육감의 조직적인 투표 방해운동 전개에 대해 선관위의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사무총장은 "교육자가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나쁜 투표라고 하면서 투표참여를 거부하는 행동을 계속하고 있는 것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민주주의를 가르쳐야 하는 교육자의 양심에 어긋난다"고 덧붙였다.

차명진 정책위부의장은 "민주당은 평소 유권자들에게 어서 투표에 참여해서 자신을 찍어달라고 해놓고 지금은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불참을 주장하고 있다"며 "일관성을 가지려면 다음 선거에서 민주당 지지자들에게 투표에 참여하지 말 것을 부탁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구상찬 의원은 "참 나쁜 대통령이 있었던 것은 기억한다. 그러나 나쁜 투표가 있다는 것은 생전 보지도 듣지도 못했다"며 "다수결의 원칙, 다수의 의견을 통해 의사를 결정하는 아름다운 행위인 선거를 나쁜 것이라고 가르치는 교육계와 이것을 일갈하는 정치권 인사가 없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