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종일관 눈물에 무릎꿇고 큰절까지…절박감 표출
투표 사흘 앞두고 黨과 합의 없이 승부수 던져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치러지는 무상급식 주민투표 참여율이 33.3%가 되지 않아 투표함을 열어볼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시장직을 사퇴하기로 했다.

오 시장은 21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주민투표 결과에 제 시장직을 걸어 그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정치인장구한 역사로 봤을 때, 하나의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며 "오늘의 제 결정이 이 나라에 '지속가능한 복지'와 '참된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는데 한 알의 씨앗이 될 수 있다면 저 오세훈,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고 해도 더 이상 후회는 없다"고 이날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오 시장은 "나라의 미래를 위해 누군가 꼭 해야 할 일"이라며 "양심의 목소리를 끝끝내 외면할 수 없었다"며 "지난 5년 동안 서울시의 복지 정책을 이끌어온 시장으로서, 이번 복지포퓰리즘과의 전쟁은 피할 수도 없고, 피해서도 안 되는 선택이기도 했다"고 결의를 재강조했다.

오 시장의 이날 결정은 당초 한나라당 지도부와 사전협의를 통해 조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오 시장의 입을 통해 한나라당 일각의 반대를 뿌리친 개인적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당과 합의에 의한 결정인지, 아니면 오 시장 개인에 의한 단독 결정인지를 묻는 질문에 "(당과의)합의가 완전히 이뤄졌다고 말할 수는 없다"며 우회적으로 당과의 갈등을 토로했다.

오 시장은 이날 시작부터 끝까지 눈시울을 붉히는 등 감정적으로 동요하는 모습을 보였다. 기자회견 틈나는 대로 손수건을 꺼내 눈물을 훔치던 그는 발표를 마치자 아예 단상에서 석고대죄를 하듯 무릎을 꿇고 시민들을 향해 큰 절을 하기도 했다.

오 시장은 이어진 기자들의 질의에서 "(주민투표에서)승리하게 되면 위대한 시민여러분의 승리고 안 되면 제 책임"이라며 "투표율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제가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오 시장은 이같은 선택이 서울시민에게 이게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서울시의 복지체계는 어려운 분들에게 혜택이 많이 갈 수 있도록, 그 어려운 과정에서도 허리띠를 졸라매고 더 열심히 노력하실 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있지만 전면무상급식은 현금보조식의 복지"라며 "이는 기존서울시의 자립자활복지정책과 어우러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에 하나 이번 투표에서 이러한 시도를 막아낼 수 없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면 제 철학과 소신과 배치되는 정책을 강요당하는 셈이 되고 그렇게 되면 원래 저의 철학과 소신에 따라 마련된 복지정책이 흔들리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장직을 계속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고민해 왔다. 이 점이 시장직 사퇴를 고민한 이유다"라고 이날 결정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향후 거취에 관한 긴급 기자회견을 갖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photo1006@newsis.com 2011-08-21

오 시장은 동시에 주민투표불참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민주당과 진보시민단체들에 대해서는 "역사 앞에 두고두고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민주주의의 꽃인 직접 민주주의 주민투표가 있을 때마다 불참운동을 벌였던 사람들은 곤혹스러운 입장에 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 시장은 남은 기간 동안 한나라당의 초당적 지원을 기대했다.

오 시장은 주민투표 결과가 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냈을 때 시장직 사퇴시점은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다.

오 시장은 "이번 주민투표 33.3%를 달성하는 것은 모두가 예측하는 것처럼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한쪽 진영에서 거세게 불참운동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그렇기에 한나라당이 함께 최선을 다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오는 24일 주민투표에서는 지지정당, 이데올로기를 모두 떠나 서울의 유권자라면 누구나 소중한 한 표로써 자신의 소신을 당당히 밝혀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그동안 오 시장이 시장직을 걸든 안 걸든간에 투표율이 33.3%를 넘지 못해 개표도 못하고 끝나버린다면 남은 임기동안 시장직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가 어려워지므로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시장직을 걸 것으로 내다봤다.

오 시장은 전날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지도부와 연쇄 회의를 갖고 시장직 진퇴여부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이른 아침에는 종로구 혜화동 성당을 찾아 각오를 다진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이 주민투표를 사흘 앞두고 투표 결과에 시장직을 걸기로 함에 따라 24일 주민투표의 화두는 무상급식의 전면, 점진적 실시여부에서 수도서울의 수장 교체여부로 급속히 재편되게 됐다.<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