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시장직 진퇴여부를 결정하기로 밝힘에따라 24일 치러지는 주민투표의 화두는 무상급식에서 수도 서울의 수장 교체문제로 재편되는 게 불가피해졌다.

오 시장은 지난 12일 주민투표 강행이 차기 대통령 선거 출마를 위한 포석이라는 정치권 안팎의 의혹을 차단하기 위해 대선불출마를 공언하며 무상급식 투표율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다.

오 시장이 대선불출마 선언을 통해 노린 것은 그동안 주민투표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여온 친박계를 비롯한 여권의 일사분란한 지원이었다는 게 일관된 분석이다.

하지만 한나라당의 당론과는 별개로 여전히 박근혜 대표를 비롯한 여권 지도부 일부는 주민투표 참여독려 요청에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여왔다.

여권 일각에서는 야권과 마찬가지로 그동안 치러진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줄곧 한자릿수를 맴돌던 오 시장의 지지율을 근거로 아예 불출마선언 자체를 평가절하 하기도 했다.

특히 서울시에 지역구를 둔 여당의원들조차 차기 총선에서의 역풍을 우려해 주민투표 참여율 제고활동에 소극적이었다는 것이 지배적이다.

게다가 지난달 말부터 수해복구를 우선 순위로 두며 투표불참을 독려해온 민주당 등의 공세가 강화되면서 투표함 개봉을 위한 최소요건인 투표율 33.3%를 채우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서울시 내부에서조차 흘러나왔다.

궁여지책 끝에 '무리수'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오 시장이 직접 거리 피켓홍보활동에 나선 것은 이같은 사정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오 시장은 19일 한 방송에 출연해 24일로 예정된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관련해 "무상급식 투표 자체를 시민들이 잘 모르고 있어 충격을 받았다"고 말하기까지 했다.

이날 밝힌 주민투표-시장직 진퇴 연계는 투표율 33.3% 달성을 위한 마지막 '반전카드'인 셈이다.

이종현 서울시 대변인은 "현재 시장직을 걸지 말아야한다고 걱정을 하는 분들이 많지만, 이분들이 투표가 33.3% 미달될 경우, 엄중할 결과가 나오는 것을 아시기 때문에 주민투표 필요성에 대해 더 활발한 논의를 벌이실 것"이라며 "(그 영향에 따라)수치는 예단할 수 없지만 투표율이 분명히 높아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측에서는 현재 30%를 밑돌 것으로 예상되는 투표참여율이 5% 이상 끌어올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측은 현재 투표참여율이 20%대로 예상되는 만큼 시장직 연계가 큰 파괴력을 보이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오 시장의 벼랑 끝 전술이 유권자들의 발걸음을 투표장으로 이끄는데 일정부분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것에는 일치된 의견을 갖고 있다.

앞선 대선불출마 선언보다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시장직 연계여부가 한층 인화성 높은 사안이라는데에는 양측간 이견이 없는 상태다.

하지만 오 시장의 바람처럼 당장 한나라당이 거당적 지원을 해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오 시장이 자신의 입을 통해 밝힌 대로 이날 결정은 당과의 합의보다는 개인적인 결단에 가깝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내부에서는 그동안 주민투표 패배에 따라 만약 서울시장 재선거가 치러진 다면 그 후폭풍에 대해 걱정하는 의원들이 많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원들은 한나라당이 싹쓸이 했던 지난 총선과 정반대의 참담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시나리오도 예상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오 시장의 이날 '벼랑끝 선택'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내 계파간 이해관계에 따라 일정 부분 거리를 둔 채 생색내기 차원의 지원만 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더욱이 지난 8월12일 오 시장이 친박계를 염두에 두고 차기 대선 불출마 선언을 했지만 친박계 일부 의원들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한' 입장이다.

오 시장은 주민투표를 앞두고 '대선 불출마-시장직 진퇴' 등 시장으로서 내놓을 수 있는 카드를 모두 내밀었다.

오 시장의 이같은 승부수는 시민들의 주민투표에 대한 관심을 끌어 올리는데 일정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같은 관심이 투표로 이어질 지는 아직도 미지수라는 전망이 많다.

올들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생활 물가전세값 폭등 그리고 미국-유럽경제위기로 인한 금융시장 불안정 등이 서민들의 어깨를 짓누르고 있기 때문이다.<뉴시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