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광태 서울시의회 의장은 21일 오세훈 시장의 무상급식 주민투표 불성립시 시장직 사퇴 선언과 관련, "시장직은 정치 흥정대상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허 의장은 이날 오후 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당한 투표 선택권을 가진 서울시민을 오로지 투표율 동원의 대상으로 전락시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왜 그리 아이들 밥 먹는 문제에 비정하고 인색하냐"며 "친환경무상급식을 하면 나라가 망한다는 망언을 서슴지 않는 시장과 한나라당의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상급식은 부모가 느끼는 빈부 격차와 상대적 박탈감을 아이들에게 만큼은 주지 말자는 것"이라며 "역대 최저 투표율을 보인 부재자 투표에서 보듯 시민들은 현명했다"고 주장했다.

허 의장은 "주민투표가 순수한 정책 결정 투표였다면 그렇게 소란스러울 이유가 없다"며 "서울시민이 맡긴 시장직을 갖고 더 이상 시민들을 협박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그는 "한나라당 내에서도 오시장의 시장직 사퇴를 끝까지 반대했다고 한다"며 "오로지 투표율을 올려서 자신만 살고 보겠다는 못된 심산 아니냐"고 꼬집었다.

허 의장은 "투표 불참이 풀뿌리 민주주의를 지키고 친환경 무상급식을 지키는 길"이라며 "이번 주민투표에는 투표하지 말아주기를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호소했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시청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투표 투표율이 33%미만이면 시장직을 사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주민투표법에 따르면 주민투표는 투표율이 33.3%를 넘지 않으면 개표 자체를 하지 않는다.<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