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이틀 앞둔 22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투표 결과와 시장직을 연계하겠다고 선언한 것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특히 오 시장의 시장직 연계를 두고 의견이 엇갈렸던 한나라당은 이날 오 시장에 대해 지원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으면서 당을 추스른 반면, 민주당은 오 시장의 선언을 맹비난하면서 총공세를 펼쳤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와 황우여 원내대표, 유승민·나경원·원희룡·남경필 최고위원 등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례적으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주민투표에 대한 지원 여부에 대해 논의했다.

일부는 이 자리에서 오 시장이 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투표 결과에 시장직을 연계한 것을 비판하며 "결과에 상관없이 오 시장의 거취는 당과 재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회의 결과 당 지도부는 "이왕 이렇게 됐으니 총력을 다해 도와주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홍 대표는 회의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오 시장에게 시장직 사퇴는 옳지 않다고 그동안 여러 차례 만류했지만 비장한 각오를 막을 수가 없었다"며 "당은 남은 이틀 동안 투표 참여 운동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책 현안에 대해 찬성하든 반대하든 투표로 의사 표시를 하는 것이 진정한 민주주의"라며 "만약 투표율이 33.3%가 안될 경우 책임져야 할 사람은 서울시장이 아니라 민주당"이라며 야당을 겨냥했다.

나경원 최고위원도 기자간담회를 통해 국회의원도 선거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주민투표법' 개정안을 발의하겠다고 나섰다.

나 최고위원은 "주민투표가 남발되는 것을 막고 주민의 뜻을 확인하기 위한 기준으로 33.3%를 정했지만 이 비율을 조금 낮출 필요가 있다"며 "그렇게 해야 직접 민주주의를 제대로 보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에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오 시장 시장직 연계 선언에 대해 "시장직을 담보로 걸고 시민들을 볼모로 삼는 천박정치"라고 일제히 비판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제 무상급식 문제가 단지 밥그릇 문제, 점심밥 문제를 넘어서서 국민의 편을 가르는 이념 대결의 희생물이 되고 있다"며 "우리 어린이들이 이념 대결의 제물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오 시장의 시장직 주민투표 연계 선언에 대해 "대단히 잘못된 일"이라며 "다른 것도 아니고 우리 어린아이들의 밥그릇을 볼모로 투표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오 시장이 어제 지상 최악의 정치쇼를 감행했다. 아마 오 시장은 시장직을 정치놀음의 판돈 정도로 생각하는 것 같다"며 "무상급식은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 서울시민들은 오 시장을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보나마나 서울시민의 20%도 투표장에 안 갈 것"이라고 단언하면서 "(오 시장은) 투표율을 기다리지 말고 즉각 사퇴하는 것이 오히려 맞는 처신"이라고 주장했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오 시장이 자신의 시장직을 걸어 주민투표와 관련한 사실상 선거운동을 했다"며 "시장직을 담보로 걸고 서울시민을 볼모로 삼는 천박정치"라고 맹비난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