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서울시의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하루 앞둔 23일 투표율을 끌어 올리기 위해 현역 군인들이 동원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다수의 제보에 의하면 서울에 주소를 두고 있으나 부재자 투표를 하지 못한 장병들에게 휴가나 외출, 외박을 허가하고 복귀 시에 투표확인증을 제출하라는 군의 지시가 있었다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원내대변인은 "헌법에 명시된 군의 정치적 중립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군의 특수성으로 인해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군인이 스스로의 신념에 반해 투표를 행사하도록 하는 것은 명백하게 투표를 하지 않을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군사독재 시절에서나 상상할 수 있었던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군은 서울시나 청와대로부터 이러한 의뢰가 들어왔는지, 국방부 또는 군 차원에서 지시공문을 내린 적은 있는지 밝혀야 한다"며 "민주당은 군인 동원 의혹에 대한 제보를 조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번 일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끝까지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은 이런 사례가 있을 경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나 나쁜투표거부시민운동본부, 민주당 서울시당 상황실로 신고해 달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